내용:
무궁화호 클래식 객차와 나뭇결 초기형 객차는 언뜻 보면 닮은 구석이 많기에 헷갈리는 경우가 많더라고
그래서 두 객차를 구분하는 방법을 올려보려 해
구분법을 굳이 알아야 될 이유가 없다는건 잘 알고 있으니까 그냥 재미로 읽어주면 좋겠음
그럼 ㄱㄱ
1. 객실 선반
먼저
가장 잘 알려진 방법으로 객실 내부의 선반으로 구별할 수 있지
은색 스테인리스 선반 - 클래식
주황색 선반 - 나뭇결 초기
즉, 위 사진이 클래식이고 아래 사진이 나뭇결 초기
클래식 선반 근접샷
클로버를 닮은듯한 특유의 무늬가 있다
나뭇결 초기 선반 근접
샷
잘 보면 선반의 색상, 재질 뿐만 아니라 형태도 차이가 있음
2.
차호
및 제작사
글 작성일 기준 현재 운행중인 클래식 객차는 모두 6량으로
12161호 ~ 12166호
가 해당
(전부 1996년식)
따라서
이 역시 윗 사진이 클래식, 아래 사진이 나뭇결 초기
6량 전부 방송실 객차임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3호차에 조성되지는 않더라고)
외부에서도 대차에 부착되어 있는 스티커를 통해 차호를 알 수 있음
(여담이지만 두 차량 모두 동일한 NT-21 대차를 사용하고 있기에 대차의 차이점은 X)
두 객차는
제작사로도 구분이
가능해
클래식 - 현대정공, 한진중공업 제작 (1994 ~ 1996)
나뭇결 초기 - 대우중공업 제작 (1996 ~ 1997)
제작사 패찰은 통로문 왼쪽 아래에 있어서 촬영이 어렵기 때문에 찍어둔
자료가 거의 없음 ㅈㅅ
(위 사진은 보존 및 전시 차량에서 촬영)
3. 측등
가장 많이 헷갈려하는 차체 외부 구분
언뜻 보기엔 똑 닮은 객차지만 측등(후미등)의 갯수와 위치가 완전 다르기에 익숙해진다면 아주 쉽게 구분할 수
있음
윗 사진처럼
측등이 차체
좌우
2개씩 장착
되어 있고,
장착된 위치가 회색 도장면
이면
클래식
아래 사진처럼
측등이 차체 왼쪽에 1개만 장착
되어 있고,
장착된 위치가 파란색 도장면
이면
나뭇결 초
기
나뭇결 초기는 반대편의 측등 위치가 위 사진과 다르긴 하지만 파란색 도장면에 장착된건 동일함
2019년 쯤 모두 은퇴하여 현재 운행하고 있지는 않지만,
측등이
차체 우측 1개만 장착
된
클래식
객차도 존재
이는 1994년에 제작된 클래식 객차의 특징으로 1995 ~ 1996년에 제작된 클래식 객차는 앞서 언급했듯 차체 양쪽에 장착됨
4. 내부 벽 무늬
마지막으로
창문 밑 내부 벽면 무늬로도
구분이 가능해
클래식
은
스크래치 같은 무늬
라면
나뭇결 초기
는 말
그대로 나뭇결 무늬
각각 클래식, 나뭇결 벽면 무늬 근접샷
이 또한 여담이지만 두 객차 모두 벽면 무늬에서 별명이 유래된 케이스
나뭇결은 나뭇결 무늬라 그렇고,
클래식은 과거 70년대, 80년대에 제작된 객차랑 벽면 무늬가 동일해서 클래식하다고 하여 클래식 객차라는 별명이 붙게 됨
주의!
앞에서 내부 얘기할 때 안 다루고 마지막에 언급하는 이유가 있는데, 위 사진들처럼 도입 당시부터 있던 내장재가 일부 유지된 객차도 있는 반면,
내장재 교체 공사를 통해 같은 무늬로 바뀐 클래식/나뭇결
객차
도 있기에 벽면 무늬만으로 100% 구분할 수는 없음
간단 요약
클래식 객차
- 현대정공, 한진중공업 제작
- 6량만 남아있으며 차호는 12161 ~ 12166
- 측등이 회색 도장면에 있
음
- 은색 스테인리스 선반
- 스크래치 벽면 무늬
나뭇결 초기형 객차
- 대우중공업 제작
- 측등이 파란색 도장면에 있음
- 주황색 선반
- 나뭇결 벽면 무늬
이상 글 읽어줘서 정말 고맙고
질문이나 오류 있으면 이야기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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