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수도권 6개 순환고속도로망 완성…전국 GTX로 연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김문수 “수도권 6개 순환고속도로망 완성…전국 GTX로 연결”

이뉴스투데이 2025-05-16 11:37:23 신고

3줄요약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가 16일 경기 화성시 동탄역 앞에서 GTX 관련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2025.5.16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6일 경기 화성시 동탄역 앞에서 GTX 관련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방은주 기자]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6일 수도권 6개 '순환고속도로망' 674㎞ 완성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모델을 '전국급행철도망'으로 확장하는 공약을 발표했다.

당 정책총괄본부(본부장 김상훈 정책위의장)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전국 어디서나, 누구나, 부담 없이 이동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대선 10대 공약 중 하나인 'GTX로 쫙 연결되는 나라'를 공개했다. 

'수도권 6축 순환 고속도로망'은 서울 내부순환로 북부 구간과 강변북로, 강남순환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을 지하화·연결하고 수도권 중순환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등을 신설하는 계획이다.

기존 도로 468㎞ 구간에 206㎞ 구간을 신설·보완하는 내용으로, 사업비는 총 13조 79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또한 GTX와 도시철도 등을 통한 교통시설 확충으로 '30분 출퇴근 혁명'을 일으키겠다는 공약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기존 GTX A, B, C 노선을 임기 내 개통하고 D, E, F 노선을 임기 내 착공해 조기 완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수도권과 충청을 잇는 동탄-안성-청주공항 광역급행철도를 추진하고 GTX와 위례·과천선, 신안산선 송산-여의도 노선 등 개통을 신속하게 추진해 수도권 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경부·경인고속도로를 지하화하고, 광역교통 복합환승센터 등 대중교통 이용 인프라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충청권, 대구·경북권, 부산·울산·경남권, 호남권 등 광역급행철도를 확대해 지방의 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도 약속했다.

또 청년과 어르신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전국 어디서나 적용되는 월 6만 원 '전국 통합 대중교통카드(K-원패스)' 도입도 제시했다.  

청년은 월 5만 원에 K-원패스 구입이 가능하다. 만 70세 이상 운전자의 경우, 운전면허를 자발적으로 반납할 경우 K-원패스를 5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또 65세 이상 고령층은 평일 오전 9시~오후 5시 버스 무임승차가 가능하다. 다만 이용객이 몰리는 평일 오전 7∼9시와 오후 5시 이후는 유임 승차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농촌형 우버'를 도입해 대중교통이 부족한 농어촌 및 고령 심화 지역에 일반 개인 차량을 활용한 유상 승차 공유를 합법화하고 중증장애인 콜택시 차량을 늘릴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는 일찍이 교통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경기도지사 시절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 도입 및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추진했으며 실제로 택시 운전사 자격증을 취득해 교통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도 했다"며 "교통 인프라를 촘촘하게 확충해 교통약자의 편의성을 높여 대한민국 어디에 살든 누구나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힘쓰고자 한다"고 전했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