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음주 하십니까'…내일부터 23만명 대상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흡연·음주 하십니까'…내일부터 23만명 대상 지역사회건강조사

모두서치 2025-05-15 12:06:24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은 16일부터 7월 31까지 '2025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 제4조에 따라 지역 주민의 건강 실태를 파악하고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2008년부터 매년 실시해 왔다.

올해는 전국 19세 이상 성인 약 23만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해 흡연, 음주, 안전의식 등 건강행태와 뇌졸중, 심근경색 등 건강 지식,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유병, 보건기관 및 의료 이용 등에 대한 지역단위 건강 통계를 제공할 계획이다.

조사는 조사가구 선정과 조사 대상 가구 선정 안내서 우편 발송, 조사원 가구 방문을 통한 면접조사, 답례품 증정, 면접조사 완료자 중 일부 설문조사 내용 확인 전화의 순서로 진행된다.

조사 대상 가구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통계적 방법에 따라 선정되며 조사 대상 가구의 19세 이상 성인 가구원이 조사 대상자가 된다. 조사원이 대상 가구를 방문해 태블릿PC 내 전자 조사표를 이용한 1대1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하며 조사 완료자에게는 소정의 답례품이 증정된다.

 

 

 

 


조사원은 보건소 소속 전문 조사원으로서 관할 지역 보건소장 직인이 찍힌 조사원증을 상시 패용한다. 조사원의 조끼는 선거운동 기간 주민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대선이 완료된 6월 4일부터 의무 착용할 예정이다.

조사 완료자 중 일부는 조사원 친절도, 답례품 수령 여부 및 일부 문항 응답 확인을 위한 점검 전화를 받게 된다. 전화 응답 결과는 조사 결과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조사 수행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활용된다.

2025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주요 결과는 12월 공표되며 전체 결과는 이듬해 2월 질병청 지역사회건강조사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영미 청장은 "조사 내용은 통계법에 의해 철저히 비밀이 보장되므로 지역 주민들께서는 조사원이 방문했을 때 조사에 적극 참여해 달라"며 "올해 하반기에는 지역 주민들께서 보다 다양한 조사 응답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비대면 응답 조사를 병행하는 '혼합조사 시범사업'을 일부 지역에서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