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R 지휘자 노트 "연주자 숨결과 청중 생각 만나는 소통이 중요"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OSR 지휘자 노트 "연주자 숨결과 청중 생각 만나는 소통이 중요"

연합뉴스 2025-05-14 13:31:42 신고

3줄요약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와 협연…"미소 짓게 만드는 훌륭한 음악가"

7월 5∼6일 롯데콘서트홀…"예술은 가장 직접적인 소통 방식"

지휘자 조나단 노트 지휘자 조나단 노트

[롯데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주성 기자 = "예술을 나누는 것은 인간이 가진 가장 직접적인 소통 방식입니다. 이번 공연도 오랜 역사를 가진 스위스 오케스트라가 지구 반대편 나라의 매력적인 사람들과 무언가를 나누는 자리이죠."

100년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관현악단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Orchestre de la Suisse Romande·이하 OSR)가 7월 한국 관객들과 만난다.

OSR을 이끌고 2019년에 이어 6년 만에 내한하는 지휘자 조나단 노트는 음악을 매개로 연주자와 연결되는 경험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노트는 14일 서면 인터뷰에서 "연주자의 숨이 청중의 생각에 닿았다 돌아오는 순환적 소통은 사람 사이의 진정한 연결을 잃지 않기 위해 꼭 필요한 경험"이라며 "온라인 세상을 벗어나지 않고도 삶을 살 수 있는 요즘에는 더욱 그렇다"고 강조했다.

OSR 음악감독 조나단 노트 OSR 음악감독 조나단 노트

[롯데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OSR은 7월 5∼6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양인모'를 진행한다. 1918년 창립된 OSR은 창립자 에르네스트 앙세르메와 작곡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협업을 바탕으로 러시아 음악 해석에서 오랜 기간 강점을 보여준 단체다.

이번 공연에서도 OSR은 스트라빈스키가 작곡한 발레 음악을 들려준다. 5일에는 '페트루슈카'를, 6일에는 '봄의 제전'을 연주한다.

노트는 "스트라빈스키의 두 발레 작품은 폭력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음악을 통해 어두운 에너지를 빛으로 바꾸는 힘을 지녔다"며 "'페트루슈카'의 리듬은 장난기 어린 멜로디에 숨은 불안감을 드러내고, '봄의 제전'은 정면으로 내리치는 강렬함이 있다"고 소개했다.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

[롯데문화재단·Sangwook Lee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2년 시벨리우스 콩쿠르에서 우승한 스타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는 협연자로 나선다. 양인모와 OSR은 5일과 6일 각각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로 호흡을 맞춘다.

양인모에 관해 노트는 "몇 차례 리허설과 한 차례 공연을 함께했는데 정말 훌륭했다"며 "협주곡 연주가 끝난 뒤 우리 모두 미소를 짓고 있었다. 그는 놀라운 바이올리니스트일 뿐만 아니라, 정말 훌륭한 음악가"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연주자와의 협연을 탱고에 빗댄 노트는 양인모와 함께하는 공연에서 예측 불가능한 즐거움과 기쁨을 누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춤은 리허설부터 시작되지만, 진정으로 파트너를 알아가는 과정은 공연에서 이루어진다"며 "공연에는 영감, 관객, 도전의 기쁨, 서로 번갈아 가며 방향을 제시하는 즐거움이 존재한다"고 표현했다.

조나단 노트와 OSR 단원들 조나단 노트와 OSR 단원들

[롯데문화재단·Niels Ackermann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노트는 10년 넘게 음악적 여정을 함께한 OSR 단원들과의 호흡도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4년 OSR과의 첫 연주를 시작으로 2017년부터 음악감독으로 활동했고, 2025·2026 시즌을 끝으로 음악감독직을 내려놓는다.

그는 "2014년부터 지금까지 관계를 쌓아온 덕분에 진정으로 (청중에게) 말을 거는 음악을 만들 수 있었다"며 "그 나눔은 삶과 사랑, 음악, 인류애를 깊은 곳에서 하나로 이어준다"고 밝혔다.

음악을 나눈 경험을 토대로 인생 여정을 채워간다는 그는 이번 한국에서의 시간으로 특별한 경험을 쌓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에 다시 오게 되어 기쁩니다. 당시 처음 본 롯데월드타워의 놀라운 광경과, 한국 분들의 따뜻한 마음이 인상을 남겼기에 더욱 기대됩니다!"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양인모' 포스터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양인모' 포스터

[롯데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cjs@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