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금융 솔루션 전문기업 아티웰스는 스톡옵션 통합 관리 솔루션 '마이어워드(myAward)'를 개발하고 공식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회사 측에 따르면 마이어워드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기업이 스톡옵션의 부여·행사 전 과정을 자동화하고, 양도소득세, 옵션 행사 이익에 대한 소득세를 자동 계산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특히 비상장주식가치 평가와 세금 계산도 지원해 기존 수작업 중심의 관리 방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리스크를 대폭 줄였다.
이 솔루션을 통해 기업은 스톡옵션 행사기간, 부여조건, 행사가격 등을 수작업이 아닌 자동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옵션 행사 이후 비과세 특례 적용 명세서, 납부 특례 적용 신청서 등 제출 서류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기반 통합시스템을 통해 문서와 데이터 관리도 편리하다. 임직원은 스톡옵션 행사가능 시점과 예상 세금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주요 일정 알림 기능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기업의 핵심 기밀인 스톡옵션 관련 정보의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데이터 암호화와 접근 제어 기능을 고도화했고, 24시간 모니터링, 자동 백업 시스템을 통해 안정성도 확보했다.
이선구 아티웰스 대표는 "마이어워드는 복잡하고 오류 가능성이 큰 스톡옵션 관련 업무를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기업은 인력과 시간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고, 임직원들은 자신의 보상 가치를 명확히 인식하며 행사 시점의 불확실성도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솔루션은 삼일회계법인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탄생했다. 삼일회계법인은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스톡옵션 규정, 세금 계산 로직을 분석해 컨설팅을 제공했고, 아티웰스는 IT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서비스를 완성했다.
아티웰스 관계자는 "향후 AI(인공지능) 기반 상담 챗봇 기능을 추가해 스톡옵션 관련 실시간 질의응답 기능을 강화하고, 더 많은 기업이 스톡옵션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