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獨 플렉트 2.3兆에 인수…공조사업 키운다(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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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獨 플렉트 2.3兆에 인수…공조사업 키운다(상보)

이데일리 2025-05-14 08:55:1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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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공조기기 업체인 독일 플랙트그룹을 인수하며 글로벌 공조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삼성전자는 14일 영국계 사모펀드 트라이튼이 보유한 플랙트 지분 100%를 15억유로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한화 약 2조3700억원에 달하는 대형 인수합병(M&A)이다. 삼성전자는 인수 절차를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사진=삼성전자)


플랙트는 100년 이상 축적한 기술력을 가진 프리미엄 공조기기 업체다. 그동안 안정적인 냉방이 필수인 대형 데이터센터를 비롯해 △박물관·도서관 △공항·터미널 △대형 병원 등에 공조 설비를 공급해 왔다.

특히 대형 데이터센터 공조 시장에서 높은 고객 만족도를 확보하며 빠른 성장세를 그리고 있다. 플랙트의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저탄소·친환경 목표 달성이 중요한 초대형 데이터센터 고객들에게 호응을 받고 있다. 냉각액을 순환시켜 서버를 냉각하는 액체냉각 방식인 CDU(Coolant Distribution Unit)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냉각 용량·효율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데이터센터 업계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DCS 어워즈 2024에서 혁신상(DATA Center Cooling Innovation of the Year Award)을 수상했다.

데이터센터 외에 글로벌 톱 제약사, 헬스케어, 식음료, 플랜트 등 60개 이상의 폭넓은 대형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공조사업을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적극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공조사업은 가정과 다양한 상업, 산업 시설에 최적의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 온습도를 제어하는 핵심 산업이다.

특히 공항, 쇼핑몰, 공장 등 대형 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중앙공조 시장은 지난해 610억달러에서 오는 2030년 990억달러로 연평균 8% 성장할 전망이다. 데이터센터 부문은 2030년까지 441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률로 공조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조 시장은 미래가 유망하지만 글로벌 공급 경험, 최적의 설계와 솔루션 제시 역량을 갖춰야하는 등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기도 하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와 로봇, 자율주행, 확장현실(XR) 등 확산에 따라 데이터센터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글로벌 톱티어 공조 업체 플랙트를 전격 인수했다.

삼성전자는 자사의 빌딩 통합 제어솔루션(b.IoT, 스마트싱스)과 플랙트의 공조 제어솔루션(FlaktEdge)을 결합해 안정적이고 수익성이 좋은 서비스, 유지보수 사업의 확대도 추진할 예정이다.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직무대행은 “AI, 데이터센터 등에 수요가 큰 중앙공조 전문업체 플랙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종합공조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공조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지속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레버 영 플랙트 최고경영자(CEO)는 “플랙트가 삼성전자의 일원이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글로벌 대형 고객들로부터 사랑 받아온 플랙트가 이제 삼성전자의 투자를 통해 성장을 더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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