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균 주문액 102% 성장
뷰티 특화 콘텐츠로 팬덤 확보·브랜드 등용문 역할까지
[포인트경제] CJ올리브영은 자체 라이브 커머스 채널 ‘올영라이브’의 누적 방송 횟수가 1천회를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12일 올영라이브 스튜디오에서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 '키엘'이 라이브 방송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CJ올리브영](포인트경제)
올해로 6년 차를 맞은 올영라이브는 올리브영의 주력 상품군인 뷰티와 헬스 분야의 전문성과 실시간 소통, 재미 요소 등을 결합한 라이브 커머스 채널이다. 최근 3년간 연평균 주문액은 102% 증가했으며, 회당 평균 시청자 수는 6천 명에서 7만 명으로 10배 이상 늘었다. 뷰티에 특화된 ‘쇼퍼테인먼트(쇼핑+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통했다는 분석이다.
뷰티 인플루언서나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직접 제품을 시연하고 사용법을 전하는 방송은 올영라이브에서만 만날 수 있는 핵심 콘텐츠다. 피부 관리 루틴을 알려주는 ‘피부관리#’, 출연자가 소장하는 파우치 속 아이템을 소개하는 ‘코덕의 파우치’ 등이 대표적이다.
올영라이브의 누적 참여 브랜드 수는 350여 개에 달한다. 유망 브랜드의 신상품을 가장 먼저 소개하는 ‘신상티켓팅’, ‘쇼케이스’부터 올리브영이 제안하는 프리미엄 뷰티 큐레이션을 만나볼 수 있는 ‘럭스에디트 온에어’까지 입점 브랜드의 셀링 포인트가 돋보일 수 있도록 프로그램 구성을 세부화한 점이 주효했다.
채널 고도화를 위해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고 입점업체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라이브 커머스 전용 시설인 ‘올영라이브 스튜디오’를 오픈했으며, 입점 브랜드가 자체적으로 방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제작 지원 및 마케팅 역량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파트너 라이브’도 새롭게 도입했다.
올리브영은 올영라이브에서만 만날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팬덤 고객을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뷰티에 특화된 몰입도 높은 콘텐츠를 담아낼 수 있는 대형 프로그램을 신설해 올영라이브 자체 팬덤을 확보하는 한편, 방송을 놓친 고객에게도 입점 브랜드 상품을 지속 노출할 수 있도록 재방송, 숏폼 등 다양한 라이브 커머스 포맷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영라이브 1천회’는 라이브 커머스라는 매개를 통해 입점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고객의 즐거움을 연결하기 위해 쌓아온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고객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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