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심 재설정' 꺼낸 SKT, 후속 조치 남은 숙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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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심 재설정' 꺼낸 SKT, 후속 조치 남은 숙제는

한스경제 2025-05-12 15:13:3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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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이 실물 유심(USIM) 교체 없이 일부 정보를 변경하는 방법으로 불법 유심 복제를 차단하는 ‘유심 재설정' 솔루션 도입한다.  / 연합뉴스 
SK텔레콤이 실물 유심(USIM) 교체 없이 일부 정보를 변경하는 방법으로 불법 유심 복제를 차단하는 ‘유심 재설정' 솔루션 도입한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정현 기자] SK텔레콤이 12일 유심 교체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술적 해법인 '유심 재설정' 방식을 도입하고 해외 로밍 중에도 사용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 2.0'을 출시했다. 해킹 피해 후속 조치의 최대 병목 지점인 유심 재고 부족에 대응한 조치들을 내놓은 것이지만 아직 해킹 피해에 대한 원인 규명이나 추후 나타날 해킹 피해 가능성, 위약금과 손해배상 문제는 숙제로 남아있다.

류정환 SKT 인프라전략기술센터 담당(부사장)은 이날 서울 중구 SKT 본사에서 열린 '유심해킹 사고 일일 브리핑'에서 "오늘부터 유심보호서비스 2.0과 유심 재설정을 제공해 해킹 피해 조치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유심 재설정은 유심에 저장된 사용자 식별 ·인증 정보 일부를 바꿔 기존 유심을 새 유심처럼 활용하는 방식이다. 유심 교체 예약을 진행한 고객을 우선 대상으로 안내 문자가 제공되면, 문자를 받은 고객은 T월드 매장을 방문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유심 재설정이 유심 물량 부족 문제에 대한 해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심을 교체한 SKT 이용자는 이날 0시 기준으로 누적 147만명으로, 교체 신청 뒤 대기 중인 잔여 예약 고객 722만명이 유심을 기다리고 있다. 

SKT 대리점은 정부 방침에 따라 신규 가입 모집을 중지했으나 고객 유심 교체 지원 건으로 매일 긴 대기줄을 감당하고 있다고 전했다. 

SK텔레콤 일일브리핑 / 박정현 기자

T월드 한 관계자는 "우리 대리점에만 3500건의 예약이 쌓여있다. 지금 회사로부터 들어오고 있는 유심 물량은 예약자들에 맞춘 물량인데 언제, 몇장이 추가로 들어올지 알 수 없다. 지금 예약하거나 예약 없이 교체를 원한다면 적어도 한달을 기다려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이 대리점은 유심 교체 잔여 예약 고객에 우선해 유심 재설정을 진행한다는 회사 방침과는 달리 "유심 교체 예약을 신청하지 않았더라도 유심 재설정을 해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SKT관계자는 "대리점이 여력이 되는 경우 고객에게 소프트웨어(SW) 조작을 안해줄 이유가 없다. 다만 722만명의 고객이 앞서 유심 관련 조치를 신청했는데 이들이 우선이 돼야 하지 않겠냐"며 "다음달까지 1000만장의 유심을 공급받을 예정으로 다음주만 돼도 유심 물량이 없어 교체를 못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SKT측에 따르면 유심 재설정은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어 하드웨어(HW) 교체와 유심 재설정이라는 SW 서비스를 동시에 진행할 경우 후속 조치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해외 로밍 시 사용이 제한되는 불편함이 있던 유심보호서비스도 2.0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외 로밍 중에도 불법 기기 변경과 의심 단말을 차단할 수 있게 됐다.

SKT가 12일 유심보호서비스를 업그레이드했다. /SKT 
SKT가 12일 유심보호서비스를 업그레이드했다. /SKT 

김희섭 SK PR센터장은 "앞으로에 피해에 대해 100% 차단할 수 있다고 말씀 드린다. 피해가 발생하면 SKT가 책임을 지겠다"고 단언했다. 

SKT관계자는 "추후 아무 피해가 없을 것이라고 보장하긴 어렵지만 류 본부장의 발언은 유심보호서비스, 유심재설정, FDS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의 이상징후 모니터링 등 만반의 준비를 다 하고 있으니 막연한 걱정은 안해도 된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고객 피해 방지를 어느 정도 완료하면 앞으로 SKT는 피해 고객에 대한 위약금 면제, 손해배상 범위 등 구체적 보상안에 대한 결론을 내놓아야 한다. 유심 교체 집중으로 신규 가입, 번호이동 업무가 중단된 대리점에 대한 보상책 마련도 숙제로 거론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SKT의 위약금 면제 여부에 대한 판단은 6월 말 내려질 예정이다. 정부와 과기부는 해킹 사태와 관련해 SKT가 회사 귀책 사유로 인한 해지 시 위약금을 면제해야 한다는 약관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는지 여부를 조사 중이다. 만약 약관 위반이 인정될 경우 정부가 내릴수 있는 행정처분의 최대 수위는 '3개월 영업정지'다. 

이에 대해 김희섭 센터장은 "정부와 민간의 조사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을 아꼈다. 

커지는 SKT 대리점들의 손해에 대해서도 사측은 조만간 보상 방안을 마련한다. 최소 다음 달까지 이어질 신규 가입 중단으로 SKT 대리점들의 손실이 커지고 있다. 특히 13일 공개되는 갤럭시S25 엣지의 신규 가입·번호 이동 경쟁에 뛰어들 수 없다는 건 상당한 타격이다.

SKT에 따르면 회사가 사고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설치하기로 한 고객신뢰회복위원회가 조만간 출범할 예정이다. 이르면 1~2주 내 외부 인사를 중심으로 한 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위약금 면제 여부와 추가 정보보호 대책 등을 논의한다.

국내 고객만큼 SKT의 보호 조치를 받지 못했던 해외 거주자들에 대한 보호 조치도 강화되고 있다. 해외 로밍 중인 SKT 고객들 또한 14일까지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이 완료된다.

임봉호 MNO 사업부장은 유심 해외 거주자들을 위한 유심 교체 방안을 묻는 질문에 "국내 예약자들 우선으로 교체하고 있고 이후 해외 거주자들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류탁기 인프라기술본부장도 "유심보호서비스가 해외에서 잘 작동되는지 많은 경우의 수를 전부 체크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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