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푸틴의 '전승절 열병식'…다탄두 대륙간탄도미사일동원 핵무력 과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영상] 푸틴의 '전승절 열병식'…다탄두 대륙간탄도미사일동원 핵무력 과시

연합뉴스 2025-05-09 21:26:50 신고

3줄요약

(서울=연합뉴스) 러시아가 9일(현지시간) 수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제2차 세계대전 승리 80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열병식을 열었습니다.

블라미디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내외빈과 함께 열병식을 직접 참관했습니다.

타스 통신 등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선에 투입됐던 참전 군인 1천500명을 포함해 러시아군 총 1만1천명가량이 행진에 동원됐습니다.

열병식에서는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RS-24 야르스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비롯해 S-400 지대공미사일, T-80 탱크 등 러시아군 재래식 전력이 선보였습니다.

특히 제7독립무인시스템정찰타격연대가 처음으로 참가해 선을 보였다고 리아노보스티 통신이 설명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연설에서 "진실과 정의는 우리의 편"이라며 "온 나라와 모든 국민이 '특별군사작전'에 참전한 이들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벌이는 특별군사작전을 옹호한 발언으로, 특히 전선에 투입된 러시아군뿐 아니라, 러시아를 도우러 파병된 북한군까지 염두에 둔 언급으로 풀이됩니다.

푸틴 대통령은 "우리는 그들의 용맹심과 결단력, 그리고 우리에게 승리만을 가져다주는 불굴의 의지를 자랑스럽게 여긴다"고 강조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당신의 전사들에게 좋은 일들이 있기를 바란다"고 인사를 건넸고, 김 부참모장은 "위대한 전승절에 대통령 동지에게 열렬한 축하를 표한다"고 인사했습니다.

제작: 오지은·김선홍

영상: 로이터

[영상] 푸틴의 '전승절 열병식'…다탄두 대륙간탄도미사일동원 핵무력 과시 - 2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