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강현민 기자】 SK바이오팜은 올해 1분기 매출 1444억원, 영업이익 257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7%, 149% 성장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102% 증가한 196억원으로 집계됐다.
일회성 마일스톤(중국 NDA 제출 관련 수익) 소멸과 계절적 비수기, 외부 유통 채널의 구조조정 등 일시적 요인으로 전 분기 대비 매출은 다소 감소했다. 핵심 제품인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 1분기 미국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약 3% 올랐다.
지난해 동기와 비교했을 때 세노바메이트의 미국 매출은 약 47% 증가한 1333억원을 기록했다. 3월 이후 처방 수가 반등세를 보이면서 1분기 월평균 신규 환자 처방 수(NBRx)는 처음으로 1600건을 넘어섰다. 회사 측은 추세를 봤을 때 2분기 이후 매출 성장 가속화를 기대했다.
이번 성과는 미국 내 직판 플랫폼과 세일즈 전략이 결합된 결과로, 현지 영업 인력을 중심으로 한 NBRx 콘테스트 등 마케팅 강화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SK바이오팜은 빠르면 5월부터 미국 내 첫 소비자 대상 광고(DTC) 캠페인을 전개해 환자 접점을 강화할 예정이다.
회사는 세노바메이트의 적응증 및 연령 확장 등을 통해 시장 확대도 노리고 있다. 올해 내에 부분 발작을 넘어 전신발작(PGTC)으로 적응증 확장에 임상 3상 탑라인 결과를 확보하고, 소아 환자의 복용을 쉽게 하는 현탁액 제형을 개발해 신약승인신청(NDA)을 제출할 예정이다.
최근 불거지고 있는 의약품 관세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책도 마련했다. 이미 미국 내 추가 위탁생산처(CMO)에 대한 식품의약국(FDA) 승인 절차를 완료했으며, 재고 확보도 6개월 분량에 이어 더 늘려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SK바이오팜은 “엑스코프리는 미국 직판 체계를 기반으로 더욱 정교하고 유기적인 환자 중심 접점 확대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공격적 마케팅과 적응증 확대를 통해 미국 시장 내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회사는 미국 내 직판 인프라를 활용한 ‘제2의 세노바메이트’를 목표로 한 세컨드 프로덕트(Second Product) 도입을 연내 진행할 계획이다. 해당 제품은 미국 내 기 구축된 세일즈 네트워크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정해 신속한 시장 진입 및 조기 수익화를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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