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도 배달됩니다”… 대전, 공동배송체계 본격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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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도 배달됩니다”… 대전, 공동배송체계 본격 가동

금강일보 2025-05-08 18:03:2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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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챗GPT 제작

대전 전통시장이 ‘배달 가능한 시장’으로 새롭게 탈바꿈하고 있다. 대전시는 올해 16억 원의 예산을 들여 지역 전통시장과 상점가에 배송 인프라를 구축하고 차량배송과 라이더배송을 결합한 복합형 공동배송시스템을 본격 가동했다.

시대 변화에 따라 전통시장 상권의 생존 전략도 바뀌고 있다. 과거 오프라인 중심이던 유통 방식이 모바일 기반 소비로 전환되면서 시장도 배송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시가 올해부터 시행한 공동배송시스템은 단순한 물류 지원을 넘어 전통시장 이용률을 높이고 골목상권의 매출 회복을 유도하려는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이다.

전통시장에서 반찬가게를 경영하는 A 씨는 “반찬 맛은 자신 있는데, 차도 못 대고 시간도 없다는 이유로 마트를 찾는 손님들이 많다. 배달이 된다면 젊은 손님들도 많이 찾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상인들 사이에서도 배달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셈이다.

상인의 목소리를 반영해 시는 차량배송과 라이더배송을 결합한 공동배송체계를 도입했다. 현재 중앙시장, 태평시장, 문창시장 등 7개 주요 전통시장에서는 고객이 직접 구매한 물품을 같은 날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배송 지역은 대전 전역으로 소비자 입장에선 접근성이 꽤 높아졌다. 이와 함께 관내 상점가 72곳에서는 라이더배송 서비스도 시작됐다. 상인회에 가입한 가맹점이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 같은 민간 배달앱을 활용해 물품을 전달할 경우 시가 건당 2000원씩, 업체당 월 최대 10만 원까지 배달료를 지원한다. 배송 수요가 늘어난 상점가의 현실에 발맞춰 공공이 민간 플랫폼을 보완하며 물류비 부담을 나누는 방식이다.

배송 인프라도 민간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시는 지난달 차량배송사업자를 직접 모집해 시스템을 운영했고 라이더배송 기반도 함께 마련하며 전담 인력 10명을 확보했다. 이달부터는 시장별 차량 배치와 배달료 지원이 병행되면서 현장 적용이 본격화됐다.

다만 사업 초창기인 만큼 한계도 존재한다. 아직 전통시장 대부분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 상인들이 많고 전용 주문 플랫폼이 없어 소비자가 시장 상품에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 특히 공동배송이라는 명칭에도 불구하고 시장별로 개별적으로 이뤄지는 구조여서 물류 일원화라는 본래 취지에는 다소 못 미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시스템을 수탁운영하는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 관계자는 “올해는 시장별 여건에 맞춰 실질적인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대응하고 있다. 내년에는 공동물류 플랫폼을 구축하고 전통시장 전용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해 주문부터 배송까지 하나의 시스템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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