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김상욱, 결국 국힘 탈당 “참 민주보수의 길 걷겠다…이재명·이준석 만나고 싶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전문] 김상욱, 결국 국힘 탈당 “참 민주보수의 길 걷겠다…이재명·이준석 만나고 싶다”

폴리뉴스 2025-05-08 10:17:14 신고

탄핵에 찬성했던 국민의힘 김상욱 의원이 8일 탈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탄핵에 찬성했던 국민의힘 김상욱 의원이 8일 탈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성지 기자] 탄핵을 찬성하며 당 내에서 쓴소리를 서슴지 않던 소장파 김상욱 의원이 끝내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향후 행보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지만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를 만나 나라의 현안과 고민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김상욱 의원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국민의힘 선배 동료 의원님들과 당원 지지자분들께 송구함을 올리며 국민의힘을 탈당한다, 앞으로 극우보수와 수구보수가 아닌 참 민주보수의 길을 걷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이 정통보수정당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한 기능을 수행하기를 간절히 바랐고 그 충정으로 외롭고 힘들지만 충언을 계속했다”며 “그러나 이제 가능성이 사라진 극단적 상황에 놓인 국민의힘을 아픈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대통령 선거를 앞둔 중요한 시기에 국민의힘을 떠나며 보수지지자들에게 호소한다, 오늘의 보수 가치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공정·합리·개방·포용·자유를 기준삼아 정치판단을 내려달라, 새로움을 받아들이고 다름에서 배움을 얻으려는 포용과 품위의 원칙을 지키는 보수가 되어달라”고 호소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누구를 어떤 방식으로 지지하며 함께 할 것인가의 문제를 책임감 있게 고민하고, 많은 지지자분들의 고마운 마음을 생각해 오직 국민께 이익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기준으로 심도 깊게 생각하고 방향이 정해지면 솔직히 말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기업의 경쟁력약화, 대외환경의 급변, 의료 노동 연금 등 개혁과제, 혁신소멸 등 시급하고 중요한 현안들에 직면해 있다”며 “대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안들을 해결해 내는 능력과 의지라고 생각한다, 기회가 된다면 이재명·이준석 후보 등 대선 후보님들과 만나 현안 해결과 나라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오직 국민께 도움이 되는 결정이 무엇인지를 기준으로 정당을 입당하거나 그 밖의 정치행보에 대한 의사를 결정하려 한다, 오늘 탈당하며 느끼는 이 마음을 잘 씨앗삼아 국민들을 바로 받드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해 다른 당으로의 입당 가능성도 있음을 시사했다.

[김상욱 의원의 기자회견 전문]

저는 오늘 국민의힘 선배 동료 의원님들과 당원 지지자분들께 송구함을 올리며, 국민의힘을 탈당합니다. 앞으로 극우보수와 수구보수가 아닌 참 민주보수의 길을 걷겠습니다. 

국민의힘이 정통보수정당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한 기능을 수행하기를 간절히 바래왔고, 그 충정으로 외롭고 힘들지만 충언을 계속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가능성이 사라진 극단적 상황에 놓인 국민의힘을 아픈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대통령 선거의 중요한 시기. 국민의힘을 떠나며, 보수지지자들에게 호소드립니다. 2025년 오늘의 보수 가치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그리고 공정 합리 개방 포용 자유를 기준삼아 정치판단을 내려주십시오. 새로움을 받아들이고 다름에서 배움을 얻으려는 포용과 품위있게 원칙을 지키는 보수가 되어주십시오. 

국민의힘 탈당으로 무소속 의원이 됩니다. 그리고 지금은 대선국면입니다. 

제가 누구를 어떤 방식으로 지지하며 함께 할 것인가의 문제를 책임감있게 고민하겠습니다. 저를 지지하고 믿고 계신 많은 지지자분들의 고마운 마음을 생각하여 더 면밀하고 신중하게 오직 국민께 이익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기준으로 심도깊은 생각을 더하고 방향이 정해지면 의견을 솔직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축소사회, 기업의 경쟁력약화, ai와 로보틱스 혁명, 대외환경의 급변, 의료 노동 연금 등 개혁과제, 혁신소멸 등 각 종 시급하고 중요한 현안들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 번 대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현안들을 해결해 내는 능력과 의지라고 생각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이재명 이준석 후보 등 대선 후보님들과 만나 현안 해결과 나라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오늘은 탈당을 결정하였고, 이후 더 많은 고견을 듣고 더 깊이 생각하여 오직 국민께 도움되는 결정이 무엇인지를 기준으로 정당입당 또는 그 밖의 정치행보에 대한 의사를 결정하려 합니다. 많은 조언과 가르침을 부탁드립니다. 

오늘 탈당하며 느끼는 이 마음을 잘 씨앗삼아 더 국민들을 바로 받드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