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 김동환 기자 = SK텔레콤(SKT) 사이버 침해 사고 이후 이용자 피해가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본격적인 보호 대책 마련에 나섰다.
방통위는 지난달 19일 발생한 SK텔레콤 해킹 사태와 관련해 이용자의 불편과 불안을 해소하고자, 스팸 감시 강화와 본인확인 시스템 점검 등 시장 감시와 이용자 보호 조치를 한층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특히, ‘유심(USIM) 교체’, ‘도착’, ‘보호 서비스 가입’ 등의 문구를 활용한 미끼 문자로 인해 스미싱과 피싱 피해가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불법 스팸 신고량 추이 및 내용을 정밀 분석 중이다. 이동통신사에게는 지능형 스팸 필터링 강화를 요청했고, 관계 부처 및 민간 기업들과 함께 구성된 ‘불법스팸 대응 민관협의체’를 통해 신속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방통위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방송통신서비스 활용 교육에도 SKT 해킹과 관련된 피해 예방 내용을 새롭게 반영하기로 했다. 유심 교체 절차, 보호 서비스 가입 방법, 스팸 대응 요령 등을 중심으로 한 맞춤형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온라인피해365센터를 통한 전문 상담 지원도 병행한다.
또한 방통위는 이달 6일부터 8일까지 SK텔레콤을 대상으로 본인확인기관 특별점검을 진행 중이다. 이는 7월 예정된 정기점검과는 별개로, 해킹사고와 직접 연관된 본인확인 시스템의 이상 여부와 보안관리 실태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는 조치다.
이밖에 유통점 현장점검과 상시 모니터링도 확대하며, 위반행위가 적발될 경우 과징금과 과태료 등 강도 높은 제재도 예고했다.
이진숙 방통위원장은 "유심 해킹 사태와 관련한 피해 최소화와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이용자 보호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동통신시장 교란 행위를 엄정 조치하고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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