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하는 경제 흐름 속에서 중요한 이슈를 놓치지 않기란 쉽지 않다. \[경제 핫이슈 5] 시리즈는 하루 3분이면 꼭 알아야 할 경제 이슈를 빠르게 정리해주는 코너다. 글로벌 시장을 뒤흔드는 뉴스부터 국내 경제의 핵심 변화까지, 투자자와 직장인, 경제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을 위한 압축 리포트를 제공한다.
한눈에 경제 트렌드를 읽고, 시장을 대비하자. 지금, 가장 뜨거운 5가지 경제 이슈를 확인해보자!
7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종가 현황이 표시돼 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 종가와 비교해 14.01포인트(p)(0.55%) 상승한 2573.80로 마감했다. 코스닥은 전 거래일 대비 0.95p(0.13%) 상승한 722.81로 거래를 마쳤다. 서울외환시장에서 달러·원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7.9원 내린 1397.40원으로 거래되고 있다. 2025.5.7/뉴스1
① 아시아 통화 급등…원화도 반등세
대만 달러가 이틀 연속 1988년 이후 최대폭 상승하며 아시아 통화 전반에 강세가 나타났다. 이에 따라 역외 원화 환율도 1370원대로 상승(환율 하락)하며 원화값이 5개월 만에 반등 조짐을 보였다. 대만 정부의 강세 허용, 보험사 환헤지 수요, 미국과의 관세 협상 이슈 등이 주요 배경이다. 한국은행은 환율 방향에 따른 장단점이 있어 대응 중심의 정책을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② 기준금리 동결 유지…가계부채·환율 부담 여전
한국은행은 지난 4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연 2.75%로 동결했다. 대부분의 위원들은 고환율과 가계부채 불안, 글로벌 통화정책 불확실성 등을 이유로 추가 인하는 시기상조라 판단했다. 반면 소수 의견으로는 금리 인하 필요성을 제기하며 성장률 둔화와 물가 하방압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③ 삼성전자, 美 명품 오디오 인수…B&W 품었다
삼성전자가 자회사 하만을 통해 미국 마시모의 오디오 사업부를 3.5억 달러에 인수하며 9년 만에 대형 M&A를 단행했다. 인수 대상에는 Bowers & Wilkins, Denon, Marantz 등 세계적 럭셔리 브랜드가 포함됐다. 이번 인수를 통해 모바일·가전·자동차 음향 부문에서의 시너지와 시장 지배력 강화가 기대된다.
④ 쿠팡 매출 정체…중국발 초저가 공세에 직격
쿠팡의 1분기 매출이 3년 만에 전분기 대비 감소세를 기록했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징둥닷컴 등 중국 C커머스의 저가 공세와 소비심리 위축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사용자 수도 감소하며 성장 둔화 조짐이 나타났고, 이에 따라 쿠팡은 대만 시장 확대와 글로벌 투자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⑤ 더본코리아, 3중 위기…브랜드·주가·신뢰 흔들
더본코리아가 수익성 악화와 연이은 논란, 주가 급락으로 위기를 맞았다. 로열티 면제와 식자재 할인 등 상생안을 내놓고 백종원 대표가 직접 나섰지만, 시장의 불신은 여전하다. 상장 이후 주가는 공모가 대비 20% 이상 하락했고, 각종 법 위반 의혹도 투자심리에 영향을 주고 있다.
'더커넥트머니'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투자 판단에 대한 참고용입니다.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Copyright ⓒ 더커넥트머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