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 및 부품에 부과된 일부 관세를 완화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치며, 국내 완성차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부품 환급 조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으나, 정책의 지속 가능성과 일관성 부족에 대한 우려 역시 공존하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3일 완성차 부품 25% 관세 부과를 시작했다. 다만 당초 발표보다는 다소 완화된 조치다. 내년 4월 30일까지 미국 내서 조립된 자동차 가격의 15%에 해당하는 부품에 대한 관세를 1년간 면제하고, 2027년 4월 30일까지는 10% 부분을 면제하기로 한 것이다.
전체적인 완성차 부품 관세는 완화됐지만,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 부품업체와 국내서 만들어 수출하는 일부 완성차 기업에는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내 생산 기반을 가진 한국 자동차 기업들이 단기적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 등 미국 내 공장을 기반으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지만, 정책 변화가 지속될지 여부는 불확실하다”며 “단기 수혜보다 장기 전략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완성차 업계는 여전히 조심스러운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미국의 정치 상황에 따라 정책이 쉽게 바뀌었던 전례를 고려할 때, 현재 조치가 구조적 혜택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는 것이다. 특히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같은 전기차 보조금 정책도 대통령 행정권에 따라 급변한 만큼, 관세 정책도 다시 되돌려질 수 있다는 점은 경계해야 할 부분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관세 완화는 구조적 제도 개편이 아니라 정치적 수단으로서의 역할도 조심스레 제기된다”며 “현지 생산 거점 확대와 현지 부품 조달망 강화 등 자생적 경쟁력 확보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국내 주요 완성차 기업들은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미국 내 추가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HMMA), 기아 조지아 공장(KaGA)에 이어, 최근 조지아주에 미국 내 세 번째 생산거점인 연산 30만대 규모의 첨단 기술 기반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했다. 이는 관세 리스크를 구조적으로 낮추기 위한 장기 전략의 일환이다.
한편 업계 전문가들은 국내 완성차 업계의 수출 상황을 두고 좀 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미국 외 지역으로의 수출 다변화와 동남아 유럽 시장 확대 전략 강화 △핵심 부품 내재화 및 미국 현지 공급업체와의 협업 체계 강화△무역 정책 변화에 대비한 리스크 대응 조직 구축과 시나리오 기반 대응전략 수립 등이다.
여기에는 정부의 대응도 병행되어야 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과의 고위급 무역 협의 채널을 통해 관세 완화 정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우리 기업의 입장을 반영할 수 있는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 아울러 미국 진출 부품업체에 대한 세제 지원과 법률 자문, 현지화 컨설팅 등 실질적 지원책도 확대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업계 관계자는 “단기적인 규제 완화보다 중요한 것은 예측 가능한 무역 환경 확보”라며 “정부는 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중장기 무역 가이드를 마련하고,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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