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디애슬레틱은 5일(한국시간) 앞서 4일 메이저리그(MLB) 데뷔 첫 승을 거둔 사사키의 소식을 전하면서 일본프로야구(NPB) 시절에 비해 그의 구속이 크게 떨어진 점에 다시 한 번 주목했다.
사사키는 올 시즌을 앞두고 다저스와 계약해 MLB로 진출했다. 2020년 지바 롯데에 입단해 NPB에서 뛰어 온 사사키는 NPB 대표 파이어볼러다. 그는 지난 2023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최고 102마일(164.1㎞) 강속구를 뿌렸고, 롯데에서도 평균 159.1㎞/h를 기록하며 관심을 모았다. MLB에서 꾸준히 그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고, 결국 2025시즌 종료 후 사사키는 롯데의 동의를 얻고 MLB 진출에 성공했다.
그런데 올 시즌 다저스 유니폼을 입은 사사키의 구속은 그때와 다르다. 올해 사사키의 평균 구속은 시속 96.1마일(154.7㎞)에 불과하다. 첫 승을 거둔 4일 애틀랜타전에선 5이닝 3실점을 기록했으나 평균 구속은 시속 94.8마일(152.6㎞)로 더 낮아졌다.
디애슬레틱은 "사사키는 MLB에 오기 전부터 강속구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은 투수다. 하지만 놀랍게도 MLB 데뷔 후 그의 패스트볼은 헛스윙을 거의 유도하지 못하고 있다. 4일 경기 전까지 50명 이상 타자를 상대한 투수 중 직구 헛스윙 비율이 사사키(8.9%)보다 낮은 투수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가령 애틀랜타전에서 사사키는 53개 직구를 던져 24번 스윙을 유도했는데, 헛스윙은 단 5번만 나왔다. 그런데 이조차 사사키의 커리어 최고 기록이다. 그보다 앞서 등판한 피츠버그 파이리츠전 때는 헛스윙이 단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사사키는 "나도 내 직구 구위에 딱히 만족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다른 구종들을 잘 섞고, 그 구종들을 제구할 수 있다면 MLB 타자들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다저스도 사사키의 직구 경쟁력이 떨어지는 건 인지한다. 디애슬레틱은 "구단은 사사키의 직구가 문제아라는 걸 안다. 그의 직구는 상승 무브먼트나 독특한 회전이 없다. 익스텐션은 좋지만, 지금으로서는 헛스윙을 끌어낼 수 있는 공이 아니다"라고 했다.
프라이어 코치는 "사사키가 100마일을 던질 수 있다는 건 모두 안다. 하지만 우리와 함께 하는 사사키는 100마일을 던지지 않는다. 구속을 회복하려고 훈련했지만, 초반 등판에서 제구가 흔들리면서 결국 구속을 낮추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디애슬레틱은 "다저스는 사사키가 제구를 유지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구속을 설정하도록 설득했다. 우선 레퍼토리 기초를 확립해야 했다. 주무기 스플리터가 확실한 결정구가 되고, 슬라이더는 효과적인 무기가 되어야 한다"고 소개했다.
다저스로서는 사사키를 오랜 시간 저렴하게 쓸 수 있는 만큼 신중히 육성해볼 가능성이 크다. 유망주 신분으로 다저스와 계약한 사사키는 6년 동안 다저스가 보유할 수 있고, 3년은 최저 연봉으로 기용이 가능하다. 올해 구속을 되찾지 않더라도 구단으로서는 차근차근 계획을 세워볼 여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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