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항공안전 개선 조류탐지레이더 설치 나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인천공항공사, 항공안전 개선 조류탐지레이더 설치 나서

투어코리아 2025-05-02 19:38:46 신고

3줄요약
인천국제공항전경/투어코리아뉴스 정명달 기자
인천국제공항전경/투어코리아뉴스 정명달 기자
조류탐지레이더 운영 개념도/투어코리아뉴스 정명달 기자
조류탐지레이더 운영 개념도/투어코리아뉴스 정명달 기자

[투어코리아=정명달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항공기 조류충돌(Bird Strike) 사고 방지를 위한 ‘조류탐지레이더’도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2월 국토교통부가 실효성 있는 조류예방활동을 위한 적정 성능 및 기준이 포함된 한국형 조류탐지레이더 모델 마련을 위해 지난 4월 30일 국내 7개 공항을 우선 설치 공항으로 발표, 인천공항이 포함됐다.

이번에 도입을 추진하는 조류탐지레이더는 전파를 활용해 공항 인근 및 이·착륙 경로상의 조류 접근을 실시간으로 탐지하며, 관제사 및 예방인력이 조류의 규모·고도·속도·이동경로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야간, 악천후, 원거리 등 육안 관측으로 식별하기 어려운 환경에서도 조류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조류충돌 사고를 보다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조류충돌은 항공기의 이착륙 또는 운항 중 조류(鳥類)가 항공기의 엔진이나 동체에 충돌하여 발생하는 사고로 공항 내 대표적인 항공기 안전운항 위해요소로 간주되어 체계적인 예방 대책이 항공업계의 시급한 과제로 대두됐다.

공사는 정부가 제시한 레이더 모델 기준에 부합하면서 동시에 인천공항에 특화된 조류탐지레이더 도입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으며, 올해 설계 용역을 거쳐, 2026년 본격 장비 구축 및 운영 개시, 2027년까지 최적화 과정을 통해 시스템을 지속 고도화에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레이더 시스템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조류충돌 위험 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계절별 조류 현황 및 이동 패턴 등에 대한 데이터 축적 기능도 포함하고 있어 향후 수집된 자료 분석을 통한 주변 서식지 관리 및 퇴치 계획 수립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그 어느 때보다 항공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우려가 크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면서, “인천공항은 이번 조류탐지레이더 도입을 통해 보다 안전한 항공기 운항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대한민국 관문 공항으로서 안전과 혁신을 위한 제도 도입에 앞장서며 책임 있는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투어코리아뉴스와의 통화에서 공사는“엔지니어링산업진흥법에 따라 가격입찰 전 사전적격심사(PQ심사)를 통해 적격업체 선정 이후 적격업체에 한해서 가격입찰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전적격심사 시, 최근 10년간 레이더 시설 설계 실적과 관련 보유기술(특허 등) 보유건수 등을 평가하고, 추가로 설계용역 발주부서(감독부서) 또한 공항 내 레이더 설계, 구축, 감리사업을 다수 수행하여 본 설계용역 감독을 원활히 수행 가능 여부를 살펴볼 것”이라 밝혔다.

또한 설계용역 과업 기간은 5개월, 공사기간은 10개월로 명시되어 있으나 사업비 규모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한편 ‘인천국제공항 조류탐지레이더 도입 설계용역’과업내용서 6조 과업의 보완 책무 16.1에는 公社의 승인 및 협의를 거친 사항이라도 추후 계획이나 설계상의 잘못이 발견될 경우에는 추가용역비의 청구 없이 계약상대자의 책임 하에 즉시 수정 및 보완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해석에 따라서 6조 과업의 보완 책무 16.1항이 도급자(을)의 입장에서는 독소 조항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