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승훈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와 부품에 부과하는 관세를 완화하기로 했다. 미국내 자동차 기업과 노동계의 관세 완화 요구를 트럼프 대통령이 수용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기업들은 한시름을 덜게 됐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이 조금씩 완화되는 양상을 보이는 만큼 향후 한미 관세 협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트럼프, 자국 자동차 업계 민원 수용…관세 완화 조치
28일(이하 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통신 등은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 및 부품에 부과하는 관세를 완화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100일인 29일 미국 자동차 산업 중심지인 미시간주를 방문하기에 앞서 이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외국산 완성차에는 25% 관세 외에 철강·알루미늄 등 다른 품목에 대한 관세가 중복으로 부과되고 있는데 이를 완화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또 다음 달 3일부터 외국산 자동차 부품에 예정됐던 25% 관세도 조정할 방침이다.
이번 결정은 자동차 고율 관세로 생산과 경영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미국 자동차 업계와 노동계의 의견을 트럼프 대통령이 받아들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미국 자동차 업계를 대표하는 ‘자동차혁신연합’(AAI)과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가 주축인 ‘자동차정책위원회’(AAPC) 등은 지난 22일 스콧 베선트 재무부 장관, 러트닉 장관,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등에 서한을 보내 자동차 관세 철폐를 촉구한 바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하워드 러트닉 상무부 장관은 28일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 미국 노동자들과 중요한 제휴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이번 합의는 국내에서 생산하는 업체들에 보상하고 미국에 투자하고 국내 제조를 늘리겠다는 약속을 표명한 업체들에 발판을 마련해주는 방식으로 이뤄진 대통령 통상정책의 중대한 승리”라고 말했다.
국내 완성차·부품업계 한숨 돌려…완성차 관세 폐지도 기대
트럼프 1기 통상특보 “韓 조선 자동차, 美관세 낮추는 도구 될 수도”
대미 관세가 완화 조짐을 보이면서 국내 부품업체들은 한숨을 돌리게 됐다. 나아가 미중 무역갈등을 틈타 중국 자동차 부품을 대체할 가능성도 기대된다.
실제로 한국과 중국의 대미 자동차부품 수출은 2018년 미국의 대중국 고율 관세를 계기로 각각 증가세와 감소세로 엇갈렸던 경험이 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현지 기업과 노동계의 강한 반발을 수용한 만큼 외국산 자동차에 부과된 25%의 자동차 관세를 철회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번 자동차 관세 완화 결정은 현재 진행 중인 한미 관세 협상에도 좋은 신호라는 분석이다.
트럼프 1기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무역 담당 선임 국장 겸 대통령 특보를 지낸 케이트 칼루트케비치 맥라티 전무이사는 29일 ‘2025 글로벌 신통상 포럼’에서 “자동차 관련 협상이 열려있다는 것으로 굉장히 의미가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을 원한다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칼루트케비치 전 특보는 한미 관세 협상에서 한국의 조선과 자동차가 미국의 상호관세를 낮추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한국이 조선, 자동차, 핵심 광물 등 분야에서 미국에 투자를 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한 미국과의 협업이 큰 강점으로 보여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분야의 협력이 상호관세를 상쇄하는 중요한 도구가 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도 이런 부분을 보면서 관세 등에서 (한국에) 우호적인 노력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한국 기업들이 미국 의회 의원들을 ‘소통 창구’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재선을 노리는 공화당 하원 의원들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관세가 자신이 속한 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민감하게 살펴보고 있다”며 “한국 투자기업의 이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 줄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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