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권신영 기자】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이하 AI교과서)가 도입된 2025학년도 1학기의 절반이 지난 가운데, 학생 10명 중 9명은 하루에 한 번도 AI교과서에 접속하지 않는 등 사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백승아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AI교과서 중앙상담센터에 접수된 민원은 총 5200건이었다. 특히 접속 문제와 개인정보 동의 등 가입 관련 문의가 절반 이상(2753건)인 것으로 과반 이상 집계됐다.
구체적으로 사이트 접속 방법 등을 묻는 문의가 1645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교사 및 학생의 기기 내 책장 구성 기능, 사용 방법 등을 묻는 문의가 1195건으로 많았고 학생 개인정보관리 등을 문의하는 경우는 1108건이었다.
이 밖에도 ▲디바이스 관리 및 네트워크 접속 문의(330건) ▲교사, 학생 시간표 관련 문의(206건) 등이 접수됐다. 교사가 교육 진도 등을 관리하는 통합대시보드에 접속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묻는 문의 건도 89건이었다.
아울러 백 의원이 지난 15일 교육디지털원패스 가입자 수를 기준으로 이달 1일부터 보름 동안 AI디지털교과서 관련 플랫폼 하루 평균(평일 기준) 접속자 수를 분석한 결과, 초·중·고등학교의 접속자 비율은 대체적으로 10%를 밑돌았다.
AI교과서 채택률 100%를 기록한 대구교육청에서도 초등학교 11.5%, 중학교 10.3%, 고등학교 7.3% 순으로 평균 접속률이 한자릿수에 그쳤다.
백 의원은 “한 반에 단 한 명이라도 가입이 안 됐거나 접속 오류가 생기면 수업 자체가 어려워 교사들이 사용을 꺼리는 실정”이라며 “실제로 AI교과서가 먹통이 돼 수업에 사용하지 못한 사례도 접수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교육부 관계자들은 현장 참관과 시연회에서 AI교과서를 칭찬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외면받고 있다”며 “관련 법안을 추진해 예산 낭비와 교육현장의 혼란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AI교과서 활용에 앞장서고 있는 교육부 이주호 장관은 AI교과서의 교과서 지위가 박탈될 경우 교육격차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 장관은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현안질의에서 “AI교과서의 교과서 지위를 박탈하게 된다면 비용부담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교과서 업체들이 가격을 책정할 때 교과서가 아닌 교육자료에는 높은 가격을 책정할 것”이라면서 “현장에서도 교과서가 아닌 경우 채택률에 차이가 있을 것이므로 교육격차가 커질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정부가 불가피하게 재의 요구를 한 것이고 그 과정에서 1년의 사전 시행 기간이 생겼다”며 “정부가 바뀌는 상황에도 큰 무리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 현장 안착을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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