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한 T월드 매장 앞은 이른 아침부터 유심(USIM)을 교체하려는 고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사진=강준혁 기자
28일 이른 아침 서울 강남 한 매장을 방문하니 유심을 교체하려는 고객으로 대기열을 이뤘다. 이들 '오픈런' 고객은 회사의 무상 교체 결정에 회사 출근 후 시간 내 찾은 사람부터 주부, 학생까지 다양했다. 무상 교체와 무관하게 꾸준히 매장을 찾은 고객도 다수 있었다.
오전 8시 30분부터 매장을 찾은 60대 A씨는 "집에서 다들 봐꿔야 한다고 열을 내서 오게 됐다"며 "게다가 물량이 없을 수 있다는 얘기에 아침 일찍 준비해 나왔다"고 말했다.
직장 동료와 함께 이곳을 찾은 30대 B씨는 "출근하고 회사에 허락을 맡고 왔다"며 "사람이 많아서 우선 회사로 돌아가야 할 것 같다"고 아쉬운 마음을 내비쳤다.
40대 C씨도 "동료랑 같이 나와서 한 곳씩 매장을 맡아 줄 서기로 했다"며 "재고가 얼마 없다고 들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이런 식으로 방문했다"고 설명했다.
오전 10시 30분 기준 온라인 예약 사이트 대기열은 9만명을 넘어섰다. 사진=사이트 갈무리
그러자 현장에서도 불만 섞인 목소리가 새어나왔다. "줄 선다고 바꿀 수 있긴 할까", "당장 주말에도 없던 물량을 당장 활보할 수 있을까", "물량이 들어오지 않는 곳도 있다던데", "차라리 다른 통신사로 바꾸는 게 빠르겠다" 등 성토가 이어졌다.
본사 직원이 나와 상황을 설명했지만 되려 비판은 더욱 거세졌다. "수량이 몇 개 있는지부터 말해달라", "당장 수요일에 출국하는데 어떡하냐", "예약 사이트가 먹통인데, 예약한 사람부터 순차적으로 받겠다니" 등 반응이 이어졌다.
강남구 일대 또 다른 T월드 매장에도 많은 인파가 몰렸다. 사진=강준혁 기자
좀처럼 분위기가 가라앉지 않자, 그는 "티월드 접속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하고 기다리시면 SKT가 100% 책임질테니 기다려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해외 로밍과 관련해서도 "해외 로밍 시에도 유심보호서비스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5월 5일에서 10일 사이 중부터 해외도 케어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 전에 출국하니 당장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고객에 그는 "최대한 빠르게 조치하겠다"고 사과했다.
실제, SKT 관계자도 "따로 대책을 두고 있지 않다"며 "하지만, 공항로밍센터에도 유심을 교체해주고 있고, 이런 사태를 대비해 비교적 물량을 더 지급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첫번째 방문한 매장의 물량 수는 70개였다.
SKT는 지난 18일 해커에 의한 악성 코드로 이용자 유심과 관련한 일부 정보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 유출된 정보는 가입자별 유심을 식별하는 고유식별번호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경찰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이 조사를 진행 중인 상태다.
SKT는 사고 초기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권장, 지난 25일 유심 무상 교체를 결정했다. 회사의 무상 교체 선언 전부터, 불안감에 유심을 교체하려는 고객으로 일부 대리점은 대기열을 형성하기도 했다. SKT는 자비로 교체한 고객에게는 따로 환급 조치하겠다는 방침이다.
유심 무상 교체는 1회 한정으로 이뤄지며, 일부 워치·키즈폰은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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