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반도체 특별법 제정, 세계 1등 반도체 국가 만들 것"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재명 "반도체 특별법 제정, 세계 1등 반도체 국가 만들 것"

포인트경제 2025-04-28 11:27:33 신고

3줄요약

생산 세액공제 등 반도체 공약 발표
문재인 전 대통령 " "민주·민생·평화 세력과 연대해 압도적 정권교체 이뤄달라"

[포인트경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반도체 공약을 발표했다. 반도체 특별법 제정, 국내 반도체 생산 세액공제, RE100 인프라 구축 등을 골자로 한다. 이 후보는 "압도적 초격차·초기술로 세계 1등 반도체 국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지난 27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1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수도권·강원·제주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 후보가 대선후보로 선출된 후 수락연설을 하기 전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7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1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수도권·강원·제주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 후보가 대선후보로 선출된 후 수락연설을 하기 전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 성장의 핵심 엔진이던 반도체가 위기를 맞고 있다"며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에 치열해진 AI 반도체 경쟁까지 더해져 이중, 삼중 위기에 포위된 것이다. 오늘날 글로벌 경제 패권은 바로, 누가 반도체를 지배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특별법을 신속하게 제정하겠다. 반도체 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지원과 투자가 필수적"이라며 "우리 반도체 특별법은 정부 여당의 몽니로 국회를 통과하지 못했다. 기업들이 반도체 개발·생산에 주력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제21대 대통령 선거 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 참배를 마친 뒤 방명록에 '함께 사는 세상 국민이 행복한 나라, 국민이 주인인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꼭 만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제21대 대통령 선거 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 참배를 마친 뒤 방명록에 '함께 사는 세상 국민이 행복한 나라, 국민이 주인인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꼭 만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사진=뉴시스

이어 "반도체에 대한 세제 혜택을 넓히겠다. 반도체는 막대한 투자 비용이 들뿐 아니라 일단 격차가 생기면 따라잡기 어렵다"며 "국내에서 생산·판매되는 반도체에는 최대 10% 생산 세액공제를 적용해 반도체 기업에 힘을 실어주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반도체 RE100 인프라를 구축하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신속하게 조성하겠다"며 "(오는) 2030년까지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를 완공해 반도체 기업들의 RE100 달성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도 조성을 서둘러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스마트 그린 반도체 단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반도체 R&D와 인재 양성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압도적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겠다. 우리나라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 외에도 시스템반도체와 파운드리 경쟁력 제고를 위해 R&D 지원 및 반도체 대학원 등 고급 인력 양성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하겠다"

이재명 제21대 대통령 선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내 고(故) 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고 국회에서 열리는 당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다. 오후에는 경기 이천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에서 진행되는 'K-반도체' AI(인공지능) 메모리 반도체 기업 간담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후보에게 큰 박수로 축하를 보낸다"며 "민주·민생·평화를 바라는 모든 세력들과 연대해 압도적 정권교체를 이뤄달라"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민주당 경선 주자였던 김동연·김경수 후보를 언급하며 "아름다운 경선으로 끝까지 함께 했다.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보낸다"라고 했다. 또 "이제 민주당은 원팀이다. 압도적인 정권교체를 이뤄달라"며 "퇴행의 시간이 끝나서 대한민국이 다시 비상하고 국민이 행복해지길 국민들과 함께 간절한 마음으로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