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만 귀한 줄 알았는데… 잎만 무쳐도 감칠맛 터진다는 '한국 봄나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뿌리만 귀한 줄 알았는데… 잎만 무쳐도 감칠맛 터진다는 '한국 봄나물'

위키푸디 2025-04-25 11:52:00 신고

3줄요약
더덕순 자료사진. / This_is_JiHun_Lee-shutterstock.com
더덕순 자료사진. / This_is_JiHun_Lee-shutterstock.com

우리가 먹는 채소류는 주로 식물의 어느 한 부분만을 가져와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어떤 식품들은 어느 한 곳 버리지 않고 모든 부분을 먹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이번에 소개할 봄나물 역시 그렇다. 사람들은 흔히 이 식물의 뿌리만을 귀하게 여기고 먹지만, 사실 그 잎 역시 훌륭한 봄철 나물 반찬이 되어주는 좋은 식재다. 바로 '더덕'이다. 우리가 몰랐던 더덕의 또다른 면모, '더덕순'에 대해 알아본다.

도라지를 닮은 굵은 뿌리 '더덕'

더덕 잎 자료사진. / QSPEED-shutterstock.com
더덕 잎 자료사진. / QSPEED-shutterstock.com

더덕은 한국 전국 각지의 숲속에서 자라는 다년생 덩굴식물로, 사삼, 백삼이라고도 불린다. 더덕은 주로 햇볕이 많이 들어오지 않으며 부엽질이 많고 주변습도가 높은 곳에 서식하며, 다 자라면 2~5m까지 자라기도 한다.

더덕 자료사진. / This_is_JiHun_Lee-shutterstock.com
더덕 자료사진. / This_is_JiHun_Lee-shutterstock.com

더덕의 잎은 짧은 가지 끝에서 4장의 잎이 서로 접근해서 뭉쳐 있는 형태를 하고 있으며, 긴 타원형 잎의 가장자리는 밋밋한 모양을 하고 있다. 잎의 표면은 녹색을 띄고 있지만, 뒷면은 분처럼 하얀 빛깔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8~9월이 되면 종 모양의 자주색의 꽃이 아래를 향한 채 피어나는데, 연한 녹색과 자주색 반점을 가진 꽃부리는 뒤로 말리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도라지처럼 굵은 뿌리는 상처를 내면 흰색의 즙액이 흐른다.

더덕의 맛을 그대로 담았다… '더덕순 나물 무침'만드는 법

나물무침 자료사진. / 위키푸디
나물무침 자료사진. / 위키푸디

더덕의 어린 잎은 4월 말~5월에 채취해 나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더덕 특유의 향과 쌉싸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는 더덕순의 맛과 향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더덕순 나물 무침을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더덕순 나물 무침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는 더덕순, 국간장, 참치액젓,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소금이 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더덕순을 손질하는 것이다. 우선 굵은 줄기를 제거해준 뒤 여린 잎만을 따로 분류한다. 그 다음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더덕순을 넣어 약 1분 30초~2분 정도 데쳐주도록 한다.

잘 데쳐진 더덕순은 찬물로 2~3회 정도 헹궈 열기를 식힌 뒤 키친타올 등을 이용해 물기를 꼭 짜준다.

이후 물기를 제거한 더덕순을 볼에 넣고, 국간장, 참치액젓,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을 넣은 뒤 양념이 골고루 밸 수 있게 조물조물 무쳐준다. 한입 먹어봤을 때 간이 심심하다면 소금이나 간장 등으로 간을 맞춘다.

마지막으로 그릇이나 보관 용기에 정갈하게 담아내주면 더덕의 향을 품은 부드러운 식감의 더덕순 나물 무침 완성이다.

더덕순 나물 무침 레시피 총정리

■ 요리 재료(1인분 기준)

더덕순 70g, 국간장 2/3큰술, 참치액젓 2/3큰술, 다진 마늘 2/3큰술, 참기름 2/3큰술, 깨소금 2/3큰술, 소금 1큰술

■ 만드는 순서

1. 더덕순에서 굵은 줄기를 제거하고 여린 잎만을 분류한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더덕순을 넣어 약 1분 30초~2분 정도 데쳐준다.

3. 더덕순의 물기를 제거한 뒤 볼에 넣고, 국간장, 참치액젓,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을 넣는다. 

4. 양념이 골고루 밸 수 있게 조물조물 무쳐준다.

■ 더덕순 나물 무침 레시피 팁

물기를 제거할 때에는 키친타올 등을 이용하면 쉽다.

더덕순, 뿌리처럼 사포닌이 가득합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kkhoi723-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kkhoi723-shutterstock.com

더덕순에는 더덕 뿌리와 마찬가지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천식, 가래, 기침에 좋고 항염증 및 피로 회복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식이섬유와 무기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소화기 건강을 개선해주는 효능도 있다.

단, 몸이 찬 체질이나 혈당이 높은 사람이 더덕순을 과다 섭취할 경우 혈당 상승,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Copyright ⓒ 위키푸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