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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K커머스 서밋 2025’에 참석한 GS리테일(007070) 사원 김지민 씨는 “오늘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다”며 웃음을 지어 보였다. 이날 행사는 ‘뉴커머스 시대, 도전하고 도약하라’를 주제로 소비자 심리 트렌드 분석,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공 사례, 리테일 미디어, 초개인화 전략, 생성형 AI(인공지능), 영상·커머스의 결합, 효과적인 숏폼 마케팅 등 전문가의 강연이 펼쳐졌다. AI 등 변화의 파도 속에서 이커머스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해법들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오전 9시 시작한 이날 행사는 오후 5시 경품 추첨까지 250명 이상의 참관객이 좌석을 끝까지 지켰다. 참석자 직업·나이 등 면면도 다행했다. 이커머스 사업자, 국내외 마케팅 종사자, 정부 기관 관계자도 자리했다. 현장 열기도 뜨거웠다. 강연 중에는 전문가 발표 PPT를 찍으려는 촬영 음이 이어지고 휴식 시간 역시 연사의 주요 내용을 주제로 얘기를 나누거나 이를 필기하는 모습도 보였다.
가장 많은 관심을 끈 강연은 한다혜 트렌드코리아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의 ‘뉴커머스 시대,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마케팅’이었다. 그는 ‘옴니보어’, ‘기후감수성’, ‘공진화 전략’ 등 올해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박가을 대리는 “시장 전체 수요를 노리기보다 마니아가 많은 분야를 공략하라는 조언이 인상 깊었다”며 “이커머스 등 중소기업의 판로를 지원하는 일을 맡고 있는데 행사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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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네이버, 아마존 등 대형 플랫폼 업체의 전문가 강연도 참관객의 많은 호응을 받았다. NS홈쇼핑에서 온 김상훈 부장은 “서로 고객 타깃은 조금씩 다르지만, 저마다 AI를 접목해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는 방법을 직접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했다.
토론 세션도 백미였다. 이대호 와이스트릿 대표, 권윤아 쇼피 코리아 대표, 이선영 티르티르 부문장, 최의리 삼양라운드스퀘어 실장이 저마다 글로벌 진출 성공 경험을 공유했다. 뷰티 브랜드 토리든의 김은용 매니저는 “현재 쇼피코리아를 통해 해외 영업을 하고 있는데, 각 회사의 경험담을 비교해볼 수 있어 유익했다”며 “영업 과정에서 밝힌 고전 경험은 들으면서 공감도 갔다”고 호평했다.
특히 올해 행사는 바이트플러스, 토스페이의 체험형 부스도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바이트플러스는 현장 설문 조사에 참여하면 간식 세트, 노트북과 다이어리를 꾸밀 수 있는 스티커를 제공했다. 토스페이는 자사 쿠폰 이벤트에 참여하면 토스 캐릭터 ‘캐치’ 인형 등 상품을 전달했다. 토스페이 부스 관계자는 “150여명이 오늘 이벤트에 참여했다”며 “참관객 수는 물론 그 열기도 뜨거워 놀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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