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상의, 2025 구미지역발전 세미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구미상의, 2025 구미지역발전 세미나

중도일보 2025-04-23 13:12:02 신고

3줄요약
구미상의0423-1세미나 내빈 기념촬영. 구미상의

구미상공회의소와 한국은행 대구 경북본부는 22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구미상의 2층 대강당에서 '2025 구미지역발전 세미나'를 주최했다.

이날 윤재호 경북·구미상의 회장, 김주현 한국은행 대구 경북본부장, 김장호 구미시장, 곽호상 국립 금오공과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과 상공의원,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유관기관관계자, 언론사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는 김주현 한국은행 대구 경북본부장의 개회사, 윤재호 구미상공회의소 회장의 환영사, 김장호 구미시장의 축사에 이어 '인구구조변화에 대응한 경북 구미지역 외국인 노동력 활용방안'에 대한 주제발표와 패널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행사가 진행됐다.

첫 번째 발표에 나선 신선호 아주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대구·경북 외국인 노동시장의 장기 동적 변화에 대한 진단'을 주제로 출생률 저하와 인구감소에 따른 노동력 부족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대구·경북지역의 외국인 인구증가, 고령화, 전문인력 감소 등의 변화를 진단하고 전문인력 유입 촉진과 유학생 유치, 사회보장제도정비 등 지역 맞춤형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두 번째 발표는 김규섭 경북연구원부연구위원이 '구미 외국인 산업인력 수요분석 및 정착방안'을 주제로 지방 소멸 가속화 문제를 지적하며, 경북 산업별 외국인 노동자 수요분석을 통한 맞춤형 일자리 정책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장기정착 형·전문인력 중심 정책전환과 지역 거버넌스 구축, 외국인 근로자 정주지원 방안 마련 등의 전략을 제시했다.

구미상의0423-1-2구미상의회장 세미나 개최축사. 구미상의

이어 패널토론은 김경민 계명대학교 경제금융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주제 발표자를 포함하여 구자희 경상북도 외국인 공동체 과장, 신세용 한국은행 대구 경북본부 기획조사부장, 심규정 구미상공회의소 경제조사팀/기업유치팀장, 조윤정 아주스틸(주) 인사팀장이 참여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경상북도 이민정책 추진 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에 이어 대구·경북 지역의 외국인 인력 활용 및 구미시 발전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외국인노동자의 장기정착지원, 광역 형 비자 시범사업 확대, 외국인기숙사 환경개선 등 다양한 정책 방향이 제시됐다.

또한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를 완화하고 고급인력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세제·보조금 지원 및 적극적인 정책개선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입을 모았다.
구미=김시훈 기자 silim53@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