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서울시가 올해 말 버스 노선 전면 개편 초안을 예고한 가운데, 서울시의회 윤기섭 의원(국민의힘, 노원5)이 출근시간대 혼잡노선 실태, 버스 적자 보전 예산, 친환경버스 보조금 누락, 택시 요금 구조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대응을 촉구했다.
특히 서울시 버스 운영과 관련한 재정 부담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서울시의 버스 운영 적자 규모가 연간 약 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윤 시의원은 지난 21일 열린 교통위원회 교통실 업무보고 자리에서 “서울시가 수공협(운송수입금공동관리업체협의회)에서 1조원 이상을 대출해 운영비를 충당하는 구조가 지속되면 이자 부담도 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교통실 측은 이에 대해 “이자까지 포함해 시가 책임지는 구조”라면서도 “추가 재정 확보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답했다.
친환경 저상버스 보급과 관련해서는 보조금 누락 사례가 지적됐다.
윤 시의원은 “버스정책과와 친환경차량과 간 협조 부족으로 인해 실제 차량 구매 업체가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부서 간 유기적 대응과 보조금 집행의 일관성을 당부했다.
인력난을 겪고 있는 마을버스 분야에서는 탈북민 채용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윤 시의원은 “단순 채용이 아니라 도로교통법 이해도, 승객 소통 역량 등 실질적 자격을 충분히 갖춘 인력이 필요하다”며 신중한 접근을 요구했다.
택시 정책과 관련해선 ‘카카오 내비’의 우회 경로 유도 문제로 인한 민원과 심야 택시 부족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서울시는 ‘거리 기반 요금제’ 도입과 함께 택시에 특화된 내비게이션 알고리즘 개발을 내비 업체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법인택시 2대를 개인택시 1대로 전환하는 방안에 대해선 택시업계 노사 TF에서 8월까지 논의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 기준이 자치구마다 상이하다는 문제에 대해서도 서울시 차원의 통일된 기준이 필요성이 제기됐다. 윤 시의원은 “불필요한 시설로 인한 예산 낭비를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울 도심 내 차량 사고 예방을 위한 방어 울타리 설치 사업이 하반기까지 100여 개소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윤 시의원은 “신속한 업무 추진은 긍정적이지만, 특정 업체에 대한 특혜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투명한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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