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국내 보험계약 유지율이 해외 사례와 비교해 20%p(포인트) 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보험계약 유지율이 낮은 회사를 중심으로 개선 계획을 징구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은 22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2024년 보험회사 판매채널 영업효율 및 감독방향’을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보험계약 유지율은 1년(13회차) 87.5%‧2년(25회차) 69.2%로, 계약의 30%가 2년 내 해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해외 주요국보다 크게 낮은 수준이다. 주요국의 2년 유지율은 싱가포르 96.5%, 일본 90.9%, 대만 90.0%, 미국 89.4% 순으로 집계됐다.
국내 유지율은 수수료 선지급 기간이 종료되는 3년(37회차)후부터 유지율이 50%대로 떨어졌으며, 5년(61회차) 유지율은 46.3%에 불과했다. 회차가 늘어날수록 유지율이 떨어진 셈이다.
특히 생보사의 경우 저금리 시점인 2021년에 가입한 저축성 보험의 해지 등의 영향으로 3년차 이후부터 방카 채널 유지율이 급격히 하락했다.
실제 국내 주요 생보사의 5년(61회차) 보험계약 유지율은 미래에셋이 31.3%을 기록하며 업계 최저 수준이었다. 흥국생명(33.9%), 동양생명(37.2%), 신한라이프(39.4%) 역시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반면 농협생명(56.1%), 삼성생명(48.1%), 하나생명(47.7%), DB생명(46.1%), 교보생명(45.4%) 등은 보험계약 유지율이 높은 편에 속했다.
국내 주요 손보사 중에선 삼성화재(43.9%), 한화손보(44.0%) 등이 낮은 축에 속했고, 하나손보(57.6%), 현대해상(54.1%) 등은 유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속과 GA 채널의 경우 보험계약 초기(1년) 유지율은 각각 87.7%, 88.3%로 다른 채널보다 높았으나, 3년차 이후부터는 50%대로 하락했다.
고객이 직접 상품을 선택하는 CM채널의 경우 장기유지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편 지난해 불완전판매비율은 0.025%로 개선되는 추세를 보였다. 생·손보간 불판율 차이 또한 줄어들었다. 같은 기간 보험회사 전속설계사의 정착률(1년)은 52.4%로 전년(47.3%) 대비 5.1%포인트 상승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유지율이 미흡한 보험사에 대해서는 낮은 유지율에 대한 원인분석 및 유지율 개선계획을 징구할 것”이라며 “유지율을 보험사 감독·검사의 주요 관리 지표로 설정하고 점검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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