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정부가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 조치에 따른 수출 기업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세 대응 119'를 운영하는 가운데, 두 달 만에 3000건 이상의 상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운영 중인 '관세 대응 119'를 통해 지난 18일까지 총 3022건의 관세 상담 문의가 접수됐다.
기업들은 ▲관세 관련 문의(68%) ▲대체시장 진출(7%) ▲생산 거점 이전(4%) ▲인증·규격 등 기타(21%) 등에 대해 물었다.
대부분은 미국 정부의 품목별·상호관세 대상 여부 및 관세율 확인이었다. 상호관세 및 유예가 발표된 이번 달 초엔 하루 200건 이상의 상담이 쇄도한 바 있다.
상담창구에서는 대미 무역 경험이 30년 이상인 수출전문위원들이 직접 품목별·상호관세 대상여부, 관세율 등을 안내한다.
필요한 경우 해외 무역관과 연계해 심층상담을 지원하고 '관세 대응 바우처' 등 관련 지원사업도 안내 받을 수 있다.
지난달부터 운영을 개시한 '온라인 관세 확인 시스템'에서는 기업들이 온라인으로 직접 미국 관세율을 확인 가능하다.
아울러 정부는 지난달부터 전국 주요 지역을 직접 찾아가는 '관세 대응 설명회'를 30여회 개최하기도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관세 대응 119 상담기업을 관세 대응 바우처 사업으로 적극 연계하고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 등 유관기관의 관세 대응 지원사업을 포괄하는 관세 대응 지원사업 메뉴판을 작성해 관세 애로 기업을 보다 내실 있게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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