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공포된 싱크홀…“장기적인 ‘지하매설물 대책’ 마련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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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속 공포된 싱크홀…“장기적인 ‘지하매설물 대책’ 마련돼야”

투데이신문 2025-04-21 17:08:0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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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1일 서울 강동구 명일동 대형 땅꺼짐(싱크홀) 사고 현장에 관계자들이 나와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최근 전국 각지에서 싱크홀(땅 꺼짐)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시민들 사이에 ‘싱크홀 공포증’이 퍼지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전문가는 사전조사 및 장기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유기적 협력이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21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전날 오전 7시 30분경 대전 서구 정림동의 한 도로에서 가로 50㎝, 세로 1.2m, 깊이 1.5m 크기의 싱크홀이 발견됐다. 이날 함몰된 도로 위에 주차돼 있던 화물차의 앞바퀴가 빠졌으나 인명·물적 피해는 없었다.

지난 16일에는 오후 4시 29분경 서울 성북구 장위동 6호선 지하철 돌곶이역 인근에서 싱크홀이 발생했다. 돌곶이역 앞에서는 깊이 5㎝, 넓이 50㎝의 포트홀(도로 파임)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15일 오후 8시경에는 인천 부평역 일대 횡단보도에서 도로가 갈라지면서 싱크홀 현상이 관측됐다. 싱크홀 규모는 가로 5m, 깊이 10㎝였다. 해당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유동 인구가 많은 도심 한가운데서 발생한 일이었던 만큼 시민들 사이에 불안감이 커졌다. 같은 날 오전 7시 45분경에는 서울 중랑구 신내동 중랑구청에서 약 300m 떨어진 곳에서도 지름 약 40㎝, 깊이 1m 싱크홀이 나타나기도 했다.

지난 14일 오후 3시 37분경에는 서울 관악구 삼성동 신림 재개발 2구역에서 지반 균열이 나타나 인근 도로가 통제되기도 했으며 지난 13일에는 서울 마포구 지하철 5호선 애오개역 인근에는 지름 40cm, 깊이 1.3m가량의 싱크홀이, 이후 오후 2시 47분경 서울 강동구 천호동 강동역 1번 출구 인근 횡단보도에서도 지름과 깊이 약 20cm의 싱크홀이 발생했다. 특히 강동구에서 관측된 싱크홀은 지난달 24일 2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동남로 대명초 인근으로 대형 싱크홀 사고 지점에서 불과 3㎞ 떨어진 곳이어서 더욱 우려를 키웠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2014년~2023년까지 10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싱크홀은 2085건이다. 지역별로 보면 경기도가 21%(429개)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강원 12.9%(270개), 서울 10.4%(216개), 광주8.7%(182개), 충북 8.2%(171개), 부산 7.5%(157개) 순이었다.

지난달 28일 서울 강동구 명일동 싱크홀 사고가 일어난 현장 인근에 국화꽃이 놓여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달 28일 서울 강동구 명일동 싱크홀 사고가 일어난 현장 인근에 국화꽃이 놓여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처럼 전국 곳곳에서 싱크홀 발생이 이어지면서 시민들의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여러 싱크홀 사고 소식에도 지자체가 지반침하 안전 지도를 공개하지 않자 시민들이 직접 ‘싱크홀 지도’를 제작하기도 했다. 해당 지도는 약 7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싱크홀 1400여건의 자료를 반영한 것으로 거주지의 땅 꺼짐 사고도 검색 가능하다. 싱크홀 발생·위험 지역 좌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웹페이지도 등장한 상태다.

정부도 대응에 나서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9월 ‘지하안전관리체계 TF’를 출범시켰으며 그해 12월에는 ‘제2차 국가지하안전관리 기본계획’을 마련해 고위험 지역 선정 기준 마련, 안전점검 주기 단축(5년 1회→연 2회), 매년 4200㎞ 규모의 지반 공동 탐사 등 중장기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싱크홀 사고가 계속 나타나면서 대책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건국대 소방방재융합학과 이향수 교수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싱크홀은 과거에도 발생됐지만 그간 데이터 부족과 예산 확보 어려움 등으로 인해 대응이 미비했다. 하지만 이는 전국적인 과제로 보다 견고하고 구체적인 지자체 간 협업과 이행, 점검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며 “관련 전문가를 투입하고 사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예비조사 및 예산 편성을 위한 기반 작업에 돌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예산 절감을 위한 지자체 공동 대응은 현실적인 방안이지만 실질적인 이행을 위해서는 이행점검단이나 추진단을 구성해 정기적인 관리·점검이 이뤄져야 한다”며 “아울러 단기간 내 해결은 어려운 만큼 지금이라도 상하수도 등 지하매설물 전반에 대한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력해 실효성 있는 종합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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