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진영 기자] 삼성전자가 가전제품 고장을 미리 잡는 알림 서비스를 통해 가전 구독 케어 사업을 강화한다.
삼성전자는 구독 중인 가전제품에 대한 이상 징후 발견 시 고객에게 전화로 안내하고 방문 수리 접수까지 해주는 ‘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AI 사전 케어 알림’은 인공지능(AI)이 원격진단 시스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가전제품 이상 징후 감지 시 푸시 알림과 유선 진단을 안내하는 서비스다.
삼성전자서비스 전문 상담사가 진행하는 ‘AI 사전 케어 알림’은 △AI 진단 내용 설명 △기기 상태 확인 △방문 수리 예약까지 지원해 준다. 번거롭게 직접 AS를 접수할 필요 없어 더욱 유용하다. 제품 문제를 사전에 파악해 조기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비용과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냉장고의 이상 온도 변화가 감지되거나 에어컨 냉매가 부족할 경우 등 문제가 될 수 있는 증상을 미리 발견해 큰 고장으로 이어지는 것을 사전에 방지한다. 에어컨 등 계절성 가전제품은 조기 진단을 통해 방문 수리 필요시 여름 성수기를 피해보다 여유롭게 예약할 수 있다.
‘AI 사전 케어 알림’은 구독 대상 제품 중 에어컨·세탁기·건조기·냉장고·김치냉장고·식기세척기·인덕션·오븐·로봇청소기·에어드레서 등 10개 품목에 도입됐다. 에어컨 냉매 부족 예상, 냉장실 이상 고온 감지, 세탁기 통신 모듈 점검 등 24개의 다양한 증상을 진단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AI 사전 케어 알림’을 구독 케어 서비스 가입 고객 대상으로 별도 요금 없이 제공해 향후 대상 품목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증상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AI 구독클럽’ 고객은 △기기 진단 결과 △기기 사용 패턴 △에너지 사용량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월간 케어 리포트’도 월 1회 받아볼 수 있어 구독 중인 제품의 상태를 지속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구독 고객에게 더 전문적이며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초 삼성전자판매, 삼성전자서비스, 삼성전자로지텍 등에 구독 전담 조직을 운영해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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