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선박 규제 강화...韓 해운·조선업계 반사이익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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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中선박 규제 강화...韓 해운·조선업계 반사이익 기대

투데이신문 2025-04-20 08:49:2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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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호 관세를 발표한 지난 2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항구에서 컨테이너선이 선적 중인 모습. [사진=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호 관세를 발표한 지난 2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항구에서 컨테이너선이 선적 중인 모습. [사진=AP/뉴시스]

【투데이신문 양우혁 기자】 미국이 중국산 선박에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면서, 국내 해운·조선업계에 반사이익 기대가 커지고 있다. 중국산 선박을 회피하려는 수요가 늘면서, 해운업계는 운항 경쟁력을, 조선업계는 수주 확대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중국산 선박을 운영하거나 중국 해운사가 소유·운영하는 선박에 대해 단계적인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조치는 오는 10월 14일부터 적용되며, 2028년까지 수수료 수준이 지속적으로 상향된다. 중국 해운사나 중국 조선소에서 건조된 선박에는 톤당 최대 140달러, 중국산 선박을 운영하는 제3국 해운사에도 톤당 33달러까지 수수료가 매겨진다.

이 같은 조치는 미국이 해운·조선 분야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견제하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국 해양산업의 부활을 공언해온 가운데, 중국이 상선과 함정 건조 능력에서 미국을 앞지르고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국내 업계는 이번 조치가 한국 해운사들에 긍정적 영향을 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 최대 컨테이너선사인 HMM의 경우 보유 선박 82척 중 중국 조선소 건조 선박은 5척에 불과하며, 이 중 대부분은 동남아 노선에 투입돼 미국 항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국내 조선업계도 수혜가 기대된다. 글로벌 선사들이 입항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국 조선소 대신 한국 조선소에 발주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그간 저가 공세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키운 중국 조선소에 비해, 국내 조선소는 품질과 납기 면에서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컨테이너선과 탱커 시장은 중국 조선소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장악해왔지만, 미국의 규제로 인해 판도가 바뀔 가능성이 있다”며 “국내 조선사 입장에선 중형급 선박 중심으로 수주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모든 상황이 낙관적인 것만은 아니다.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를 통한 선박 재배치가 현실화될 경우, 수수료 부담이 일정 부분 상쇄되며 정책 효과가 제한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는 글로벌 해운사들이 중국산 선박에 상당 부분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국 해운컨설팅업체 드루어리에 따르면, 전 세계 유조선 선단의 약 3분의 2가 미국의 신규 항만 요금 부과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추정된다. 일반 유조선의 36%, 제품 유조선의 35%만이 이번 조치에서 제외될 수 있는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중국산 선박 비중이 높은 만큼, 수수료 부과는 해운사들의 운영 비용을 끌어올리고, 이는 화주에게 전가돼 운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결과적으로 물동량 감소라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선박을 보유하지 않은 선사 입장에서는 기회일 수 있지만, 향후 시장이 어떻게 반응할지는 신중히 지켜봐야 한다”며 “운임 상승이 수익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동시에 전체 물동량 감소로 이어지면 실적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로 중국산 선박을 기피하려는 수요가 국내 조선사로 일부 이동할 수 있어, 한국 조선·해운업계에 반사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미국 내 소비자 부담 등 부작용이 커질 경우, 정책이 장기적으로 유지되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구교훈 한국국제물류사협회 회장은 “미국이 중국산 선박이나 중국이 운영하는 선박에 입항수수료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국내 조선업계에는 일정 부분 반사이익이 기대되는 분위기”라며 “수수료 부담이 커지면 화주 입장에서는 중국산 선박을 피하고, 그 대체 수요가 한국 조선사로 향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조치는 표면적으로는 중국 견제를 목표로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미국 소비자들이 가격 인상 등 직·간접적인 부담을 떠안을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얼마나 지속될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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