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진영 기자] SK텔레콤이 AI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분석 결과를 무료로 공개한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기반의 설문 조사 결과와 그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SKT AI 서베이’ 서비스를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고 19일 밝혔다.
‘SKT AI 서베이’는 SK텔레콤의 AI·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설문 조사 서비스이다. 해당 서비스는 크게 설문 응답자와 의뢰자 영역으로 구분된다.
우선 고객은 T멤버십 애플리케이션 ‘미션’ 탭에 들어가 정기적으로 올라오는 다양한 주제 설문에 응하고, T플러스포인트를 지급받는다. 적립한 T플러스포인트는 여러 T멤버십 제휴처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다.
설문은 자체 제작하거나 기업과 연구 기관·소상공인 등 외부 설문 의뢰를 받아 설계한다. 문항 작성과 응답 수집, 결과 분석까지 전 과정에 AI를 적용한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일반 조사뿐 아니라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설문 조사도 가능하다. 특정 지역에 방문한 고객, 게임·여행·패션·투자 등 특정 영역에 관심이 많은 고객군을 타깃으로 AI·빅데이터를 활용한 정교한 설문을 할 수 있다.
다양한 설문 중 흥미성이 높거나 유의미한 정보를 주는 조사 위주로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이다. AI가 분석한 시사점 등도 함께 제공된다.
설문을 통해 도출된 분석 정보는 AI 기술을 통해 자동 생성되며 기업 마케팅이나 대학·기관 연구, 지자체 사업 등에서 폭넓게 사용될 수 있다. 향후 AI 분석과 정보 생성에 있어 SK텔레콤 거대언어모델(LLM) 에이닷 엑스(A.X)도 활용할 계획이다.
박준 SK텔레콤 AI Intelligence 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은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보다 확장된 영역에서 AI 인텔리전스 정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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