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종 '탈조선' 발언 이유? "내 인생은 망해, 문과놈들 입만 터는 이 나라 떠나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국종 '탈조선' 발언 이유? "내 인생은 망해, 문과놈들 입만 터는 이 나라 떠나라"

살구뉴스 2025-04-16 20:53:45 신고

3줄요약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수년간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를 책임져 왔던 이국종 국군대전병원장이 최근 군의관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강연 내용이 알려져 화제입니다. 

 

이국종, 탈조선 발언?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15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최근 ‘이국종 교수 군의관 강연 내용이라고 함’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에 따르면 이 교수는 14일 충북 괴산에서 진행된 강연을 통해 “여기 오기 싫었다. 후배들한테 미안해서 해줄 말이 없는데… 근데 교장이 병원까지 찾아와서 해달라 하는데 나도 국방부에서 월급 받는 입장이라 수락했다”며 강연에 온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글쓴이 A 씨에 따르면 이 교수는 강연에서 대한민국 의료계에 대한 거침없는 발언을 했다고 합니다. 

이 교수는 “조선반도는 입만 터는 문과 놈들이 해 먹는 나라다. 이게 수천년간 이어진 조선반도의 DNA고 이건 바뀌지 않는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며 임진왜란, 병자호란 등 외적으로부터 공격받았던 역사까지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과놈들 입만 터는 이 나라 떠나라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그러면서 “조선의 아들 딸들은 말을 못 알아먹는다”며 “서울대, 세브 노의(고령 의사)들과 공무원들에게 평생 괴롭힘 당하며 살기 싫으면 바이탈과(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진료과, 필수의료) 하지 마라”고 강조했습니다. A 씨는 이 교수가 현업일 때 주변 동료들이 외상외과를 관둔 사례까지 보여줬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교수는 과로사로 사망한 고(故) 윤한덕 교수를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한평생을 외상외과에서 X 빠지게 일했는데 바뀌는건 하나도 없더라. 내 인생 망했다. 나랑 같이 외상외과 일하던 윤한덕 교수는 과로로 죽었다. 너희는 저렇게 되지마라”고 했습니다. 

국군 대전병원에서 군의관 한 명이 미국의사면허 시험에 합격했다는 소식도 알렸습니다. 그는 “내가 국군대전병원 지하창고를 독서실로 개조했는데 정신과 군의관 한명이 거기서 USMLE(United States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미국에서 의사로서 진료를 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을 얻기 위한 시험) 1차를 붙었다. 너무 기특해서 내가 플랜카드까지 달아줬다. 조선에는 가망이 없으니 너희도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듯 탈조선해라”고 말했습니다. 

 

대형병원 문제점 지적도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이 교수는 강연에 참석한 군인들이 불편해 할 만한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고 합니다. A 씨는 “(이 교수가) 군대 내 주력 사업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AI드론 워리어플랫폼 군인들 앞에서 조롱함”이라고 게시글에 적었습니다.

아울러 글쓴이 A 씨는 이 교수가 “전공의 짜내서 벽에 통유리 바르고 에스컬레이터 만드는 대병(대형병원)이 돈 달라하니까 조선 아들딸들이 수가 올리라 하면 개소리 취급하는거 아니냐”며 현행 의료체계 문제에 대형병원의 책임도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교수는 “움집, 텐트만 있어도 서울대병원, 세브란스 진료 보러온다. 서울대 병원 대리석 안발라도 다 기어오는데 XXX 좀 그만해라”고도 언급했습니다. 이른바 빅5병원은 어차피 환자가 몰리니 인테리어에 힘 쏟지 말라는 뜻입니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한평생 필수의료 최전선에서 뛰던 분이 필수의료 가는 놈이 XX이다라고 인증해주신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이국종이 저러면 이해되는 기현상” 등의 의견을 나타냈습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