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종효 기자] “어떤 형태의 문서도 AI 학습용 데이터로 전환할 수 있는 업스테이지 기술에 글로벌 대기업들도 큰 관심을 갖고 있다. 곧 매우 좋은 소식을 들려줄 수 있을 것 같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1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한 미디어 데이에서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자사 기술을 바탕으로 유수 빅테크를 넘어설 수 있다고 확신하며 이같이 말했다.
AI 기술 기업 업스테이지는 이날 업무용 인공지능을 통해 글로벌 AI 업무 표준을 주도해 '일의 미래(Future of Work)’를 앞당길 것이라는 비전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성훈 대표, 이활석 최고기술책임자(CTO), 권순일 사업총괄 부사장, 최홍준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부사장, 마츠시타 히로유키 일본 법인장 등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생성형 AI의 발전으로 산업 전반의 업무 방식이 근본적으로 재편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부분은 사람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내 약 2900만 경제활동인구의 업무생산성이 단 1%만 향상돼도 연간 약 14조원 규모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며 산업계의 AI 자동화 도입은 생산성 향상과 산업 및 국가 경쟁력 강화로 직결되는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업스테이지는 이를 위한 핵심 전략으로 자체 개발한 ▲AI 기반 광학문자인식(OCR) 문서 처리 기술 ‘다큐먼트 파스(DP)’와 ▲거대언어모델(LLM) ‘솔라’를 통해 각 산업별 AI 전환을 가속화해 업무 프로세스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것을 꼽았다.
김 대표는 “OCR부터 LLM까지 풀스택 AI 모델을 모두 자체 개발한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도 드물다”며 “업스테이지는 어떤 형태의 문서도 AI 학습용 데이터로 전환할 수 있는 DP와 자체 사전학습을 통해 개발한 솔라를 앞세워 국내 AI 업무 표준을 정립하고 이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업스테이지는 범용 모델이 아닌 산업별 특화 소형언어모델 영역에서 독보적인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4월 공개하는 ‘솔라 프로 1.3’ 버전은 국내 개발 모델 중 벤치마크 성능이 가장 높다.
또한 6월에는 ▲기존 220억(22B) 매개변수에서 330억 사이즈로 확장한 ‘솔라 프로 1.5’ 버전과 ▲오픈AI ‘o 시리즈’, 딥시크 R1에 필적하는 ‘생각 사슬(CoT)’을 구현한 첫 추론 모델을 함께 공개할 예정이다.
나아가 OCR와 LLM을 통합한 멀티모달로도 확장을 꾀한다. 6월 공개 예정인 ‘비전언어모델(VLM)’은 DP와 솔라를 결합해 정보 요약, 질의응답, 보고서 작성 등 문서 기반의 다양한 LLM 작업을 단일 모델로 실행해준다. 실제 테스트 결과 메타의 ‘라마 4 스카우트’, 구글의 ‘제미나이 2.5 프로’보다 정확도가 높다.
김 대표는 “솔라 DocVLLM은 문서 이미지에 특화돼 있다. 기존 멀티모달 엔진 대비 많은 양의 문서를 처리할 수 있다. 한 번에 다량의 문서 이미지를 분석해 원하는 내용을 답변하는 데 있어선 라마 4나 제미나이 2.5 대비 정확도가 압도적”이라고 자부했다.
산업계 적용 사례도 이어 소개했다. 업스테이지는 지난해 솔라를 출시한 이후, 조선일보와 AI 교열 모델, 한컴과 ‘한컴어시스턴트’, 로앤컴퍼니와 법률 특화 모델을 구축하며 총 250여억원 규모의 계약을 성사시켰다. 이는 2023년 대비 약 5배 증가한 수치로 본격적인 AI 수익화의 가능성을 입증한 것이다.
생태계 확장을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업스테이지는 최근 AWS와 함께 ‘AI 이니셔티브’를 출범해 공익적 AI 활용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외 유수 대학들과 해커톤 개최 및 공동 연구를 통해 AI 인재 양성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다.
한국에서 쌓은 AI 업무 표준을 글로벌로 확산하기 위한 해외 진출 전략도 발표했다. 최근 업스테이지는 KT와 함께 태국 IT 전문 기업 자스민 테크놀로지 솔루션(JTS)에 태국어 특화 LLM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며 국내 처음 해외 소버린 AI 사업 사례를 남겼다. 글로벌 시장에서 업스테이지의 기술력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동남아 AI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됐다.
아울러 지난해 미국에 이어 올 3월에는 일본 법인을 추가 설립하고 현지 기업과 합작해 일본어 특화 LLM을 개발하는 등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김 대표가 “1년을 걸쳐 설득해 모셨다”는 마츠시타 히로유키 일본 법인장은 일본 대표적 대기업인 파나소닉과 AWS 글로벌 비즈니스 시장을 담당한 경력을 바탕으로 업스테이지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마츠시타 히로유키 일본 법인장은 “일본 AI 솔루션 시장은 2030년 17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있는 업스테이지의 문서 처리 기술과 소형언어모델을 기반으로 현지 맞춤형 전략을 강화해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업스테이지는 최근 일본의 카라쿠리와 협력해 일본어에 특화된 경량화된 모델을 출시했고 성능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업스테이지는 일본 내 AI 생태계 확장을 위해 제품 현지화, 교육용 시스템 등을 준비하는 것을 시작으로 최종적으로는 대기업 맞춤형 모델을 구축해 성과를 이뤄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방침이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 김성훈 대표는 현재 업스테이지의 재무 상황에 대해 “GPU 부분에서 적자가 나는 부분은 있지만 곧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면 마이너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이 굉장히 줄어든다. 또 많은 글로벌 회사들이 업스테이지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고 긍정적인 얘기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조속한 시일 안에 굉장히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업스테이지는 이미 국내서 검증된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을 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홍준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부사장은 “다큐먼트 파스트는 PoC를 넘어서 이제 국내 4대 금융지주의 실제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에 적용된 사례고 검증을 완료했다”고 자신했다.
김 대표는 “국내 얼리어답터들을 중심으로 기술을 먼저 테스트하고 실제로 도입까지 완료돼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시 현장에서 직접 사용 중이라고 언급하면 큰 관심을 보이고 호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B2B 회사다보니 당연히 매출도 신경을 써야하니 그 부분도 고민해서 제품 라인업이 나올 것”이라며 “딥 리서치를 구현할 때 필요한 기술들은 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다양한 모델 출시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성훈 대표는 “업스테이지의 AI는 사람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더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더 나은 ‘일의 미래’를 만드는 기술”이라며 “한국에서 검증된 AI 업무 표준을 글로벌 시장에 확산하고 AI가 실제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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