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은 다릿심이 좋은 선수가 매우 유리할 것으로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젊은 선수와의 경쟁에서 힘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작전을 잘 구사하면 얼마든지 순위권에 진입할 수 있다.
더불어 팀 연대 전략도 중요하다. 임채빈(25기·SS·수성) 정종진(20기·SS·김포)처럼 기량이 특출난 선수들을 앞질러 우승 차지하기는 어렵더라도, 이들과 같은 팀이라면 2위 또는 3위에 오를 확률이 높아지는 게 사실이다.
물론 이런 입상 전략을 따르지 않고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선수들도 있다. '정상급 기교파' 황승호(19기·S1·서울 개인)가 대표적인 경우다.
황승호는 지난해 그랑프리, 올해 2월 열린 스피드온배, 이번 지난 4∼6일에 출전한 부산광역시장배 특별경륜까지 3회 연속으로 메이저 대회 결승전에 진출하며 한국 경륜에 신선한 자극을 줬다. 황승호는 최근 열린 부산광역시장배 특별경륜에서는 임채빈·정종진에 이어 3위에 오르기도 했다.
경륜훈련원 19기 수료자 황승호는 졸업 성적(5위)이 평범해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특선급 경주에서 입상 후보 평가받지 못한 선수다. 하지만 황승호는 힘보다는 자신의 장점인 경주 운영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고, 이를 향상하기 위해 끊임없는 훈련을 해왔다. 2019년에는 500여 명 경륜 선수 중에서도 5명뿐인 슈퍼특선(SS)에도 올랐다.
황승호는 2023년부터 팀이 아닌 개인 훈련을 하기 시작했다. 기량이나 성적이 떨어질 것을 우려하는 이들도 많았지만, 황승호의 기량과 성적은 하락하지 않았다. 특선급에서 개인 훈련을 하는 선수는 손에 꼽힐 만큼 적은데, 황승호만 유일하게 정상급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그는 올 시즌에도 임채빈, 정종진, 양승원(22기·SS·청주)에 이어 성적 순위 4위, 상금 5위를 지키고 있다. '홀로서기' 선언 뒤에도 선전을 이어가고 있다.
황승호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다. 우선 정상급 기량을 갖췄다. 마크(선두권 바로 뒤에 붙어 공기 저항을 최소화한 뒤 추월을 노리는 전개)를 지키거나, 이를 빼앗는 타이밍이 매우 뛰어나다.
두 번째는 마크나 추입(앞 선수 뒤에서 풍압을 피해 체력을 비축해 주행하다가 마지막 3·4코너~결승선 구간에서 역전을 노리는 경주 전개) 전법을 주로 쓰는 선수임에도 레이스 전체 흐름을 좌우할 만큼 완급 조절 능력이 탁월하다는 점이다. 강자를 뒤에서 마크할 때, 상대방을 막아내거나 내선 또는 외선에서 누르고 밀어 올릴 때 남다른 능력을 발휘한다.
세 번째 강점은 승리욕이다. 경쟁하는 상대 선수가 누구든 주눅 들지 않는다. 전력이 좋은 팀 선수들이 다수 포진된 레이스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특정 강자 바로 뒤에는 그 팀 소속 '마크형' 선수가 붙는 게 대부분인데, 황승호는 팀 연대 전략을 쓰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마크·추입 전법을 잘 구사했다.
예상지 경륜위너스 박정우 부장은 "황승호는 강축 선수에 대한 마크 집중력이 남다르고 때로는 추입으로 우승을 차지하며, 경륜이 단순히 힘만 가지고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몸소 보여주고 있다. 안전을 바탕으로 세련되고 박진감 넘치는 경기 운영이 탁월한 선수"라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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