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의 유혹…한국관광공사, 넷플릭스 ‘미친맛집’으로 일본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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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의 유혹…한국관광공사, 넷플릭스 ‘미친맛집’으로 일본 공략

이데일리 2025-04-16 08:26:4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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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미친맛집’ 스틸컷 (사진=한국관광공사)


[이데일리 김명상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넷플릭스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 ‘미친맛집(미식가 친구의 맛집)’으로 일본인 관광객 겨냥에 나선다. 음식이 방한 결정의 핵심 요인으로 떠오른 일본 시장을 겨냥한 미식 중심 관광 마케팅의 일환이다.

한국관광공사는 16일 미친맛집의 제작사 ‘스튜디오 모닥’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국의 맛과 매력을 담은 음식을 주제로 한국관광 홍보를 펼친다. ‘미친맛집’은 일본에서 인기를 끈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의 주연배우 마츠시게 유타카와 한국의 대표 미식가로 알려진 가수 성시경이 공동 출연하며, 콘텐츠 전체가 일본어로 진행돼 일본 시청자에게 친숙하다는 강점이 있다.

넷플릭스 ‘미친맛집’ 스틸컷 (사진=한국관광공사)


이번 협약에 따라 공사는 이야기가 있는 지역 음식과 현장을 중심으로 일본 시청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이들의 실질적인 방한 여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관광 매력 요소를 체험 가능한 콘텐츠로 재구성하는 전략이다.

또한, 공사 일본지사는 현지 여행업계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해당 프로그램에 소개된 지역과 맛집 등을 경험할 수 있는 미식테마 여행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한국관광공사는 2019년부터 지역의 대표 음식을 활용한 ‘한국 미식 30선’을 선정,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일본 개별관광객(FIT) 지방 유치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더불어 프로그램 방영 후 화제가 된 장면을 모은 영상 클립으로 일본 현지 방한 관광 분위기를 고조시킬 계획이다.

유진호 한국관광공사 관광콘텐츠전략본부장은 “2024년 잠재 방한여행객 조사 등에 따르면 일본인의 방한 결정 요인 1순위는 음식이며, 식도락 관광은 한국여행 시 주요 활동 2순위에 꼽혔다”라면서 “이번 협업을 통해 미식에 관심이 많은 일본 잠재 관광객에게 한국의 매력을 보다 친근하고 흥미롭게 전달해 신규 방한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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