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에 매설된 하수관로 중 30%가 50년을 넘긴 ‘초고령’ 하수관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으로는 2023년 12월 기준 서울 하수관로 총연장 1만866㎞ 중 50년 이상 된 하수관로는 3300㎞로 전체의 30.4%다. 30년 넘은 하수관로는 6028㎞로 55.5%로 집계됐다.
특히 종로와 용산, 성북, 영등포구 등 지역에서는 50년 이상 된 하수로의 비중이 40~50%대에 달했다.
이중에도 종로구는 50년 이상 된 하수구의 비중이 53.5%로 가장 컸고, 용산구 48.5%, 성북구 47.7%, 영등포구 45.7%, 마포구 45.4%, 구로구 43.5%, 성동구 42.2% 순이다.
30년 이상 하수관 비율도 종로구가 63.3%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도봉구 66.2%, 용산구 65.2%, 영등포구 63.6%, 서초구 63.2% 순으로 파악됐다.
노후 하수관은 땅 꺼짐(싱크홀)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하수관의 구멍이나 갈라진 틈 사이로 물이 새어 나오면 땅속의 흙을 쓸어가고, 이로 인해 빈 공간이 생겨 땅이 꺼지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2020~2024년 전국에서 발생한 지반침하 총 867건 중에서 하수관 손상이 원인으로 꼽힌 경우가 45.4%로 가장 많았다.
진 의원은 “매일 시민들이 출퇴근하는 도로의 안전을 운에만 맡길 수는 없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안전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하수관로 정비 등 재발 방지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서울시는 싱크홀 예방을 위해 GPR(지표투과레이더) 장비를 활용한 지하 공동 탐사와 복구 작업을 벌였지만,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GPR 장비는 전국에 단 10대뿐으로, 사고 발생 규모에 비해 탐사 장비가 턱없이 부족한 것이다. 이에 점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상황이다.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최근 2년 전국에 발생한 싱크홀은 264건이다. 이중 서울과 경기에서 94건이 발생했다.
하지만 지자체 요청부터 점검 완료까지는 평균 4개월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고, 2023년 평균 소요 기간은 157일로 나타났다. 2024년에도 120일이 걸렸다.
탐사 장비의 성능도 실효성이 크게 떨어진다. 장비가 탐사할 수 있는 깊이는 2m 내외에 그친다.
국토안전관리원이 운용하고 있는 장비 10대는 2m 내외의 얕은 지반까지만 탐색할 수 있다. 보도용의 경우 0.6~1.5m이고, 수동형 장비는 0.1m 내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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