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관리공사, 김포이음시티 공공기관 개발... "주민 이익이 최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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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도시관리공사, 김포이음시티 공공기관 개발... "주민 이익이 최우선"

투어코리아 2025-04-15 11:31:5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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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록 김포도시관리공사 사장은 14일 오후 공사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2025.04.14. / 투어코리아 이창호 기자
이형록 김포도시관리공사 사장은 14일 오후 공사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2025.04.14. / 투어코리아 이창호 기자

[투어코리아=이창호 기자] 김포에서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되는 김포이음시티 도시개발사업을 두고 이른바 '민간 사업 강탈' 논란이 제기되자 김포도시관리공사가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다. 

이형록 김포도시관리공사 사장은 14일 오후 공사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간이 사업을 추진하던 곳에서 도시공사가 사업을 가로챘다거나 뺏어갔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2019년에 김포도시관리공사가 사업 추진 계획을 세우고 2022년 사업 구역 승인을 받았다"라며 "2021년 민간사업자가 일부 부지를 대상으로 사업 제안을 했는데 당시 부지 용도로는 사업 추진이 불가능한 제안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김포도시관리공사는 2019년 도시기본계획 기본구상 용역을 시작으로 사업 추진과 함께 최근 민간 참여 사업자 공모를 진행했으나 신청자가 없자 재공모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민간의 과도한 개발이익을 방지하고 투명성 확보와 시민 편익 증대를 위해서는 공영개발이 필요하다"라며 "민간 개발에 비해 적정한 인구밀도 계획으로 쾌적한 정주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사업의 공공성을 높이기 위해 교통시설과 문화 체육시설 등 3천억 원 이상의 공공기여 확약을 공모 지침서에 명시했다"라며 "사업 대상지는 민간사업자가 탐을 낼만큼 좋은 자리인데 수익을 민간이 아닌 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라며 "공공사업이 민간사업에 비해 자금 조달도 훨씬 더 쉽고 인허가나 보상 절차도 더욱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도시개발사업은 교통, 교육, 친수공간 등 주변 사업 지구와의 연계성에 대한 다양한 이슈가 있는바 개별 사업 추진 시 사업 재정, 인허가, 협의 등 예측 불가한 문제로 인해 어느 한 사업이 지연되거나 중지되는 경우 인근 사업 지구까지도 리스크가 발생될 수밖에 없으므로, 이를 극복하고 안정적·지속적으로 사업 추진하고자 통합개발하는 사항"이라고 밝혔다.

또한, "총 사업비의 약 15% 규모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시행할 예정이며, 지구 내 역세권 특화, 수변 특화, 역사 문화 특화방안을 별도 수립하여, 기존 방식의 타 사업과 차별화하여 추진하는 사항"이라고 미니 신도시급으로 개발하는 것이 민간사업과의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공공기관의 개발은 정부의 지원과 자금이 뒷받침되므로 재정적 안정성이 높다"라며 "이러한 안정성은 장기적인 도시 발전 계획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엄격한 법적 규제와 투명한 절차를 준수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사업 진행이 기대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반면, 민간 기업이 개발을 주도할 경우 신속성과 자본 유치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 민간 기업은 더욱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투자처를 확보하여 재정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기업의 이익 중심적 접근으로 인해 공공의 이익이 저해될 수 있으며, 부실시공의 위험도 존재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포도시관리공사의 김포이음시티 도시개발사업은 김포시 장기동과 감정동 일원 1,230,740m²(372,299평) 부지를 대상으로, 총 사업비는 약 2조 4천억 원(추정치)을 들여 주거·상업시설과 함께 수변 특화 문화·체육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민간 개발과 차별화된 적정 인구밀도 계획을 통해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과 지역 주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삼아 공공성이 높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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