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관세폭탄 대응에 자금 지원 나선 충남도 "부족하면 추가 지원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미 관세폭탄 대응에 자금 지원 나선 충남도 "부족하면 추가 지원도"

중도일보 2025-04-14 16:41:27 신고

3줄요약
김태흠 충남지사김태흠 충남지사가 14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 관세 부과 조치 관련 충남도 대응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오현민 기자

미국발 '관세 폭풍'으로 글로벌 경제가 뒤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수출기업 지원 계획을 발표하면서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충남도는 도내 경제 충격 최소화와 수출 기업 활력 회복을 위해 자금을 지원하는 동시에 부족분에 대한 재정 추가 투입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14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미 관세 부과 조치 관련 충남도 대응 방안'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 수출 기업에 대한 긴급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충남은 제조업이 절반 이상(53.1%)을 차지하고, 주력 산업의 수출 비중이 높아 피해가 더욱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국가 차원의 협상과 대책이 추진되겠지만, 여러 가지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국가만 바라보지 않고, 도내 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도 차원의 긴급 대책을 마련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충남도는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긴급대응전담TF'를 구성해 기업 의견 수렴, 통상 법률 상담, 수출 지원, 금융 지원 등의 역할을 부여하고, 앞서 11일 첫 회의를 통해 긴급 지원 대책을 마련한 상태다.

TF가 내놓은 긴급 지원 대책으로는 수출 기업 금융 지원, 무역보험 지원 확대, 통상 법률상담센터 운영, 해외 시장 개척 수출 지원 등이다.

이날 김 지사는 가장 우선적으로 "수출 기업에 대해 10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농협·하나은행 우대금리 자금 500억 원을 추가하고, 경영안정자금 200억 원을 수출 피해 기업 긴급 자금으로 활용하며, 수출 기업 대상 신용보증대출 300억 원을 긴급 투입한다는 것이 김 지사의 설명이다.

김 지사는 "수출 기업들이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1차적으로 1000억 원정도 지원하지만 부족하면 재정을 좀 더 투입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KakaoTalk_20250414_140258927_02조소행 충남신보 이사장이 미 관세에 대한 충남도 대응 방안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에 동석해 질의내용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오현민 기자

지원 자금 분배 기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조소행 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충남도가 마련한 자금은 올해 중소기업 자금 6000억 원 중 300억 원을 별도로 수출 기업에 지원하는 것"이라며 "기업의 상황에 맞게 배분할 예정으로 수출 기업들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충남도는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무역 보험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350개사로 제한된 지원 대상을 1350개사로 확대해 불확실한 통상 환경 속 수출길 지원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통상 법률상담센터를 통한 법률 지원 강화를 위해선 경제진흥원 등에 관세사와 수출 전문가를 배치, 상담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또 "해외 시장 개척 등 수출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4월 미국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등 올해 총 19개 수출 상담 행사에 425개 수출 기업의 참가를 지원할 계획이며, 7개 해외사무소와 통상자문관을 활용해 해외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 지사는 "대책 발표로 끝나지 않고, TF를 통해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확대, 대·중소기업 간 협력, 산업 인력 공급 대책 등 중장기 관점의 방안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지난해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된 가운데에도 무역수지 흑자 전국 1위와 수출 전국 2위를 차지했다. 도내 기업들은 지난해 총 926억 100만 달러를 수출, 경기도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내포=오현민 기자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