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주식네비 4월14일] 대한항공(003490), 1Q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2Q 부정적 요인 추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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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락 주식네비 4월14일] 대한항공(003490), 1Q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2Q 부정적 요인 추가 전망

뉴스락 2025-04-14 10:29:2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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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CI. [뉴스락]
대한항공 CI. [뉴스락]

[뉴스락] 대한항공(003490)이 1Q25 실적으로 매출액 3조 9559억원(YoY +4%), 영업이익 3509억원(YoY -20%)을 기록했다. 

14일 하나증권은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으나 목표주가는 기존(33000원) 대비 9% 하향한 3만원으로 제시했다. 

안도현 하나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의 1Q25 국제선 여객 매출액은 전년 대비 4% 증가했으나 국제선 여객운임은 124원/km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었다"며 "화물 운임은 1분지까지 516원/km(YoY +12%)의 높은 수준을 유지했으나 CTK(화물수송실적)가 6% 감소했기 때문에 화물 매출액은 6% 증가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1Q25 매출액은 하나증권 추정치(3.97조원)에 부합했으나 비용 증가가 컸기 때문에 영업이익은 추정치 대비 큰 폭 하회했다.

안 연구원은 "인건비·공항/화객비·감가상각비가 각각 13%/8%/21% 증가했는데 인건비는 일회성 격려금 지급 및 전년도 낮은 기저로 큰 폭 증가했으나 이는 예견된 비용 증가였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예상하지 못했던 것은 감가상각비 및 공항/화객비의 증가인데 감가상각비는 신기재 도입 및 노후기 퇴역 영향이고, 공항/화객비는 환율 상승 및 조업단가 인상 등이 반영됐다"며 "이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비용 증가가 요인이기 때문에 이를 반영해 비용 전망을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2Q25부터는 매출 측면에서 부정적인 요인도 추가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미국의 대 중국 관세율이 145%까지 상승했고 800만달러 미만의 상품에 대한 면세 조치도 폐지됐기 때문에 당분간 중국발 미국 화물 수요 특히 씨커머스 물동량은 상당히 위축될 것"이라며 "2분기 화물 운임은 전년 대비 5% 하락한 465원/km으로 추정하고 CTK도 전년 대비 10% 감소할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2분기 화물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5%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분석했다. 

안 연구원은 올해 매출액 추정치를 25.5조원, 영업이익 1.75조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그러면서 목표주가 하향조정에 대해 "트럼프 집권 이후 미-중 간 항공화물 업황에 대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고 주가도 박스권 최하단을 기록 중"이라며 "항공화물 운임과 물동량에 대한 가시성이 확보된다면 주가는 가시 상승 흐름으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한항공 펀더멘탈. 하나증권 제공 [뉴스락]
대한항공 펀더멘탈. 하나증권 제공 [뉴스락]

※ 본 기사는 증권사 리포트를 바탕으로 작성됐으며 투자 참고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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