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등 中기업, 韓개인정보정책 손보는데…딥시크만 요지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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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 등 中기업, 韓개인정보정책 손보는데…딥시크만 요지부동

연합뉴스 2025-04-13 05:31: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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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안전성 확보 조치' 마련…알리, 개인정보담당자 연락처 공개

딥시크, 접속차단 철퇴 맞고도 잠잠…개보위 "최종적 정리 안 된 상태"

중국 BYD(비야디) 관람 열기 중국 BYD(비야디) 관람 열기

(고양=연합뉴스) 김병만 기자 = 6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관람객들이 첫 서울쇼에 참가한 중국의 비야디(BYD) 스포츠카를 구경하고 있다.
2025.4.6 kimb01@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사인 비야디(BYD)와 전자상거래업체인 테무, 알리익스프레스 등 중국 기업들이 최근 한국 이용자 개인정보 처리방침(프라이버시 정책)을 속속 개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정부가 이들 기업에 과징금을 부과하고 각종 실태 점검에 나선 것은 물론 뒤늦게 중국 기업들도 한국 시장에서 '보안 리스크'를 의식한 결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는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 논란에 국내 서비스가 차단되고도 별다른 개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어 대조된다.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제1회 셀러 포럼 개최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제1회 셀러 포럼 개최

[연합뉴스 자료사진]

◇ 中 기업, 국내 개인정보 정책 속속 개정…안전성 조치·담당자 연락처 등 공개

13일 정보기술(IT) 업계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알리는 지난 6일 국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개인정보 처리방침'(처리방침)을 일부 개정해 시행했다.

처리방침은 수집, 이용, 제공, 위탁 등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기준과 안전조치 사항과 관련해 개인정보처리자가 스스로 작성한 문서를 일컫는다.

알리의 개정된 처리방침을 보면 '개인정보 보호조치' 항목을 관리 조치, 물리적 조치, 기술적 조치 등으로 세분화해 정리했다. 개인정보 정책 문의나 유출 신고를 담당하는 직원의 휴대전화번호도 공개했다.

앞서 개인정보위는 지난해 7월 알리의 모회사 알리바바닷컴에 과징금 19억여원을 부과하면서, 개인정보 처리 흐름을 알기 쉽게 정보주체에게 공개하고 피해 구제 방안을 마련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알리 관계자는 "한국 고객이 정책을 쉽게 이해하도록 각 조항의 설명을 구체화하고 풀어 쓰는 데 중점을 뒀다"며 "개인정보위로부터 시정 조치 받은 사항도 대부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개인정보위가 실태 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힌 BYD도 이달 초 처리방침을 개정했다.

개정된 BYD의 처리방침에는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와 '개인정보 3자 제공 상세 현황' 등이 새로 마련됐다.

또 '국내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한국 소재의 텐센트 클라우드에 저장되며, 텐센트 클라우드(중국)는 해당 정보에 접근할 수 없다'고 명시했다.

이 밖에 개인정보위가 작년 4월 개인정보 수집 절차와 이용 실태 조사에 착수한 중국 쇼핑몰 업체 '테무'는 지난 4일 처리방침을 개정했다.

개인정보위가 실태 점검하겠다고 한 중국 로봇청소기 업체 '로보락'도 지난달 처리방침을 손봤다.

'딥시크 차단' 정부 부처 전방위 확산 '딥시크 차단' 정부 부처 전방위 확산

[연합뉴스 자료사진]

◇ 딥시크, 여전히 韓이용자 처리방침 없어…"정부, 딥시크에 정책 개선 요청해야"

최근 중국 기업들이 줄줄이 처리방침 변경에 나선 것은 한국 당국이 강한 규제에 나선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신종철 가천대 법학과 초빙교수는 "한국 정부가 중국 기업의 위법 행위에 대한 제재 등 각종 규제 조치에 나선 것이 이들 기업의 개인정보 정책 변경에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울러 '중국 기업은 개인정보 보호 수준이 낮다'는 국내 고객의 인식을 개선할 필요성도 중국 기업들이 스스로 느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올해 초 서비스 출시 후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 논란을 빚은 딥시크의 보안 정책 개선 움직임은 여전히 없는 상태다.

지난 2월 개인정보위가 딥시크 앱의 국내 신규 서비스를 잠정 중단하기까지 했지만, 딥시크는 여전히 한국 이용자를 위한 정책이나 처리방침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김명주 AI 안전연구소장은 "딥시크가 한국에서는 직접적인 이윤이 나지 않다 보니 정책 개선 움직임이 미진한 것 같다"며 "한국 이용자를 직접 상대하는 국내 대리인도 없어 고객이 느낀 문제점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인정보위가 딥시크에 개인정보 정책을 개선하라고 요청하고, 불응할 경우 추가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인정보위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딥시크 서비스가 잠정 중단된 상태라 처리방침 개정이나 약관 마련 등이 의미가 없는 상황"이라며 "현재도 딥시크에서 당시 문제가 됐던 개인정보 정책과 관련한 자료를 보내오고 있지만, 아직 최종적으로 정리가 안 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shlamazel@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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