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 폭탄? 기아가 내놓은 답은 이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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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관세 폭탄? 기아가 내놓은 답은 이렇습니다

폴리뉴스 2025-04-11 11:06:31 신고

사진=기아
사진=기아

[폴리뉴스 정철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전쟁 선포가 잠시 유예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10일(한국 시간) 중국을 제외한 국가들에 책정된 관세 부과를 90일 동안 미루겠다고 선언 했다. 

잠시 시간은 벌었지만 아직 관세 폭풍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진 것은 아니다. 협상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순 있어도 관세 부과 자체를 피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대미 수출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업계의 긴장감이 높은 이유다. 관세를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면 그에 걸맞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래서 최근 열린 기아 자동차의 2025 CEO 인베스터 데이는 더욱 눈길을 끌었다. 

대미 수출에 적지 않은 걸림돌이 생긴 상황에서 기아 자동차가 어떻게 활로를 찾으려 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았기 때문이다. 

기아는 기아만의 답을 갖고 있었다. 

현지 생산을 늘리고 수출국의 다변화와 기술 혁신을 통해 관세의 높은 벽을 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기아는 각국의 시장 상황에 따라 중장기 성장 전략을 더욱 현실적으로 구체화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글로벌 시장 판매목표를 322만대로 설정하고 ▲2027년 375만대 ▲2030년 419만대, 시장점유율 4.5%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2030년은 중국 판매목표 현실화에 따라 지난해 인베스터데이에서 발표한 430만대 대비 11만대 조정한 목표로 새롭게 설정했다.

지역별로는 2030년 북미에서 111만대, 유럽에서 77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58만대, 인도에서는 40만대 판매를 목표하고 있다.

지역별 성장 전략

기아는 2030년 판매 419만대 중 미국, 유럽, 한국 등 선진 시장에서 총 246만대를,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 총 173만대를 목표하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는 친환경차 현지생산을 지속 강화해 대외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유연 공급 체계를 통한 공급 다변화 등 최적 사업 전략 운영으로 2030년 101만대 판매, 시장점유율 6.1%를 달성할 계획이다.

미국의 관세를 넘을 방법으로 미국 현지 생산량을 늘리겠다는 뜻이다. 

특히 친환경차의 비중을 늘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의지도 다지고 있다. 

수출국의 다변화 또한 전략 중 하나다. 

유럽에서는 EV 볼륨 모델 확대를 통해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하이브리드 신차를 지속 출시해 2030년 77만 4천대 판매, 시장점유율 5.0%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인도에서는 전기차를 비롯한 다양한 신차 출시로 2030년 40만대 판매, 시장점유율 7.4%를 달성하고 딜러망을 680개까지 확대하는 등 판매망 및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한다.

국내에서는 중국 브랜드의 국내 진출로 경쟁 심화가 예상되는 만큼 2030년 58만대, 시장점유율 36.3%를 확보하고 EV 판매 비중을 지속 확대하는 등 전 부문에서 사업 역량을 더욱 강화해갈 계획이다.

신차종 성장 전략 - EV, PBV, 픽업

① EV 전략

기아는 캐즘 지속, 지정학적 리스크 증가 등 어려운 대외 경영환경에도 기아 브랜드 전기차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글로벌 전동화 선도 브랜드로의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판매는 ▲올해 32만 4천대를 시작으로 ▲2027년 78만 3천대 ▲2030년 125만 9천대로 발표하며, 지난해 제시했던 목표치를 조정했다. (※2024 인베스터데이: 2027년 114만 7천대, 2030년 160만대)

기아는 전기차 대중화 시대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전동화 전환을 핵심 목표로 하는 중장기 전략 를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아는 EV3, EV4, EV5 등 EV 대중화 모델을 글로벌 확대 전개해 전기차 구매 허들을 낮추고, 2026년 EV2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풀 라인업을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원가 경쟁력과 상품성을 갖춘 차세대 배터리를 개발하는 한편, 하드웨어 최적화, 차세대 전자 아키텍처 적용, 차량 소프트웨어 고도화 등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국내는 EV 개발 및 생산의 허브로 ▲미국은 중대형 SUV 및 픽업 ▲유럽은 중소형 SUV 및 해치백 ▲인도는 현지 전략 소형 SUV 등 지역별 주력 차급을 생산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외 13개 공장(국내 7개, 해외 6개)에서 내연기관과 전기차를 혼류 생산하고, 2개의 전기차 전용공장을 통해 생산 효율성을 제고한다고 밝혔다.

② PBV 전략

기아는 지난 2022년 인베스터데이에서 PBV 라인업 및 비즈니스 전략을 소개한 이후 지난 2년간 신규 비즈니스 모델 확대를 위해 PBV 사업 체계 및 생태계를 구축해 왔다.

기아는 PBV를 통해 글로벌 LCV 시장에 진출, 올해 7월 PV5, 2027년 PV7, 29년 PV9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글로벌 각 시장의 전동화 전환 추이를 고려한 사업 확장을 통해 2030년 유럽 13만 3천대, 국내 7만 3천대, 기타지역 4만 5천대 등 총 25만대의 PBV 판매를 목표하고 있으며, 모델별로는 PV5 13만 5천대, PV7 및 PV9을 11만 5천대 판매할 계획이다.

PBV 판매에서 유럽의 비중을 가장 높인 것이 눈에 띄는 대목이다. 미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유럽에서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겠다는 의지로 해석 된다. 

PBV는 ▲탑승객 수송 맞춤형 모빌리티 ‘피플무버’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유틸리티’ ▲물류 배송에 특화된 ‘딜리버리’ 등 3개 유형으로 구성돼 있다. 기아는 현재 100여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과 협업하며 다양한 PBV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③ 픽업 전략

기아는 지난해 10월 ‘2024 제다 국제 모터쇼’에서 공개한 정통 픽업 타스만이 혁신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상품성으로 국내 픽업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타스만은 미래지향적이고 유니크한 디자인, 프리미엄 SUV 수준의 실내 공간과 레저 편의성, 전기차와 동등한 ccNC(커넥티드 카 내비게이션 칵핏)와 OTA, 4륜 구동 등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을 갖춘 픽업이다.

기아는 타스만을 시작으로 글로벌 완성차 산업수요 9% 이상을 차지하는 픽업 시장에서 내연기관 및 전기차 픽업 포트폴리오를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기아는 올해 국내를 시작으로 한국, 호주를 포함한 신흥 시장에 타스만을 출시하고, 연 평균 8만대 판매 규모로 시장점유율 6%(북미 지역 제외)를 확보할 계획이다.

타스만은 기아가 내놓은 첫 픽업 트럭 모델인데 제품에 대한 평가가 좋게 나오고 시장 반응도 나쁘지 않다는 점에 고무돼 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모델인 만큼 관세 파고를 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장기 상품 및 미래 사업 전략

기아는 중장기 판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4가지 핵심 상품 전략으로 ▲커넥티비티 서비스 ▲자율주행 기술 ▲퍼포먼스(성능) ▲디자인을 꼽고 이에 전사적인 역량을 동원해 상품 가치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기아는 OTA(Over-the-air) 기술 확대로 장소에 관계없이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등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한편, 23년부터 한국과 미국, 유럽에 커넥티드 스토어를 출시해 디지털 형태의 FoD(Features on Demand)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커넥티드카 서비스(CCS)를 24년 말 기준 34개국에서 26년 말까지 아프리카, 중동, 아태, 중남미 등으로 확대해 총 71개국까지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기아는 미래 상품의 핵심인 자율주행, 자율주차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자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고도화하고, 데이터, 인프라, 산업표준 기술 등은 파트너십을 통해 확보함으로써 차세대 상품 방향성인 SDV와 연동해 자율주행 기술을 지속 개발할 예정이다.

기아는 신규 파워트레인 개발을 통해 미래 친환경 차량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신규 가솔린 2.5 터보 엔진을 개발하고 이를 중심으로 주행 효율을 높인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및 EV와 내연기관의 장점을 결합한 EREV 시스템을 전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최적화된 재료 조합을 통한 높은 에너지 밀도, 개선된 저온 성능을 확보한 5세대 배터리를 개발해 전기차 성능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성공적인 SDV 전환을 위해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소프트웨어 센터인 42Dot과 협력하여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핵심 요소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룹의 선행 연구조직인 AVP본부와 긴밀한 연계를 통해 모빌리티 서비스 및 솔루션 분야에서도 SDV 혁신을 함께 이끌어가고 있다.

특히, 기아는 ▲차량 핵심 성능을 구현하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가능케 하는 ‘전기전자 아키텍쳐’ ▲안정적이고 끊김 없는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SDV 운영체제’ ▲직관적이고 초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의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세 가지 핵심기술을 통합해 2026년에는 차량용 고성능 컴퓨터 기반의 전기·전자 아키텍처(컴퓨터 시스템)를 적용한 SDV 페이스 카(Pace Car)로 자율주행 AI 기능을 구현하고, 이후 SDV 양산 체제 및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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