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어대명' 추대경선 들러리냐"…李 "어떤 규칙도 수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비명계 "'어대명' 추대경선 들러리냐"…李 "어떤 규칙도 수용"

연합뉴스 2025-04-11 11:02:42 신고

3줄요약

민주 경선룰 진통…'국민 50%·당원 50%' 무게 실리자 비명계 반발

'선거인단 모집방식' 의견 분분…비명계 "모든 가능성 심각하게 고민"

광주서 대선 출마 기자회견하는 김두관 전 의원 광주서 대선 출마 기자회견하는 김두관 전 의원

(광주=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전 의원이 8일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대선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전날 서울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한 뒤 첫 지방 일정으로 광주를 찾았다. 2025.4.8 [김두관 전 의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areum@yna.co.kr

(서울=연합뉴스) 곽민서 안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는 11일 당이 조기 대선 경선 규칙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며 반발을 이어갔다.

민주당은 현재 일반국민 투표만 100% 반영하는 '완전국민경선'(오픈 프라이머리) 방식과 국민 여론조사 50%·권리당원 투표 50%로 후보를 선출하는 '국민참여경선' 형식을 두고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비명계는 이 중 '오픈 프라이머리'를 적용하자는 입장이지만, 이같은 주장이 제대로 수렴되지 않은 채 '국민참여경선'에 무게가 쏠려가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두관 전 의원 측은 이날 입장문에서 "당은 룰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후보자의 의견을 한 번도 묻지 않고, 룰 미팅을 한 번도 갖지 않은 채 완전국민경선 요구를 일축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지도부가 후보자들의 의견을 일절 듣지 않고 계속 불통한다면, '어대명 추대 경선'의 들러리로 나서는 것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경기도지사 측 대리인인 고영인 전 의원 역시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간이 없다, 역선택이 우려된다는 막연한 구실로 국민경선을 파괴하려는 결과가 보이면 김동연 캠프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고 전 의원은 "강력하게 반발하는 후보가 있는데도 일방적으로 룰이 정해진다면 과연 이 룰은 누구를 위한 룰이 되겠느냐"며 "그런 식으로 된다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심각하게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일반 국민의 참여방식을 어떻게 할지, 즉 '선거인단 모집'을 어떻게 할지를 두고도 의견이 갈리는 상황이다.

그동안 민주당은 참여 의사를 밝힌 일반 국민을 선거인단에 포함하는 '국민 선거인단' 방식을 채택해왔으나, 당내 일각에서는 조직적인 역선택 우려 등을 고려해 여론조사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고 전 의원은 "역선택 우려라는 막연한 구실로 국민선거인단을 없애려는 방향으로 논의가 되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며 "노무현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들어온 국민 선거인단 모집 전통을 없애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재명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경선 룰에 대한 입장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나오자 "제가 선수인데 심판의 규칙에 대해 뭐라고 말하겠나"라며 "국민과 당원의 뜻에 따른 어떤 결정도 다 수용하겠다"고 답했다.

mskwa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