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일부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메디먼트뉴스 이혜원 인턴기자] 1971년 미국. 베트남 전쟁은 수렁에 빠졌고, 수많은 젊은이가 피를 흘리고 있었다. 그러나 정부는 “우리가 이기고 있다”는 거짓을 반복했다. 이 거짓의 실체를 파헤치기 위해 언론이 나섰다. 영화 '더 포스트'는 바로 그 역사적 순간, 펜타곤 페이퍼 폭로 사건을 배경으로 한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이 작품을 통해 언론이 왜 존재해야 하는지를 묻고, 한 여성이 어떻게 침묵에서 벗어나 목소리를 내게 되었는지를 조명한다.
“진실을 말해야 할 책임”
주인공은 워싱턴 포스트의 발행인 캐서린 그레이엄(메릴 스트립)과 편집장 벤 브래들리(톰 행크스). 뉴욕타임즈가 정부 기밀 문서인 '펜타곤 페이퍼'를 입수해 보도했지만, 곧 백악관의 제소로 중단된다. 그리고 이 문서를 뒤늦게 손에 넣은 워싱턴 포스트는 결정의 기로에 선다. 보도할 것인가, 침묵할 것인가?
이 영화의 긴장감은 총이나 폭탄이 아니라, '출판 여부'라는 단순한 선택에서 나온다. 하지만 그 선택이 가진 무게는 전쟁만큼이나 크다. 미국 정부를 상대로 법정 싸움을 감수하면서도 언론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자 했던 이들의 결정은, 오늘날 언론이 처한 현실에서도 유효한 질문을 던진다.
“여성이 목소리를 낸다는 것”
'더 포스트'는 단순한 정치 스릴러나 언론 드라마에 머물지 않는다. 이 영화가 진짜 빛나는 지점은 캐서린 그레이엄이라는 여성 인물을 중심에 세운다는 데 있다.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여성이라는 이유로 늘 주변에 머물렀던 그녀가 조직의 최종 결정권자로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까지의 과정은 감동적이다. 주식시장, 법정, 언론 편집 회의실, 어떤 곳에서도 그녀는 경시된다. 그러나 마지막 순간, 그녀는 말한다. “출판하세요.”
그 한마디는 단순한 보도 허락이 아니라, 여성 리더로서의 선언이었다. 침묵하던 그녀가 말하기 시작할 때, 역사는 바뀌었다.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진정한 언론인은 바로 캐서린이다. 벤은 언론인으로서의 열정과 도덕성, 책임감을 갖춘 인물이지만, 그의 모습은 언론인으로서의 사명감보다는 전문직 남성이 보여주는 일에 대한 열정과 성공에 대한 욕망에 더 가깝게 비춰진다. 캐서린은 신문사의 최고 결정권자임에도 불구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한다. 당시 미국 사회에서 전문직은 백인 남성에게만 열려 있었고, 여성은 차별과 무시를 당하는 것이 당연시되었다. 영화는 캐서린이 회사의 경영권을 물려받았음에도 끊임없이 무시당하고 소외되는 모습을 여러 장면을 통해 보여준다. 그녀의 조언을 무시하는 벤, 그녀 앞에서 자격을 논하는 아서, 이사회가 끝난 후 세 남성 뒤를 걷는 캐서린의 모습 등은 사무실에서 벤의 말에 모두가 순응하는 장면과 대조를 이루며, 백인 여성 전문직이 감내해야 했던 사회적 압력과 시선을 과장 없이 드러낸다.
영화는 그런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도 자신의 권리를 되찾고 당당히 일어서는 캐서린의 여정을 그린다. 사회의 억압 속에 움츠러들었지만 강인한 내면으로 다시 일어서는 인물, 모든 것을 걸고서라도 진실을 말하려는 인물, 바로 그녀가 이 영화의 진정한 주인공이다.
또한 영화는 곳곳에서 여성의 목소리와 연대의 힘을 강조한다. 신문사 직원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여직원의 대법원 판결문 낭독, 법정을 나서며 계단을 내려오는 캐서린을 바라보는 수많은 여성들의 환대, 그리고 캐서린이 법정에 들어가기 전 상대편 사무실의 소녀가 건넨 말 “난 당신이 이기길 바라요. 그리고 전 해야 할 말을 하는 사람이 좋아요.” 이 대사는 영화 전체를 관통하는 메시지이기도 하다.
“지금 이 순간, 우리가 되묻는 질문”
'더 포스트'는 과거의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결코 과거에 머물지 않는다. 언론의 자유가 위협받고, 진실이 정치적 이익 앞에 가려지는 오늘, 우리는 다시 이 질문을 마주하게 된다. 언론은 권력에 복종할 것인가, 아니면 그 권력을 감시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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