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로보틱스, K-휴머노이드 연합 참여…국내 로봇 생태계 조성 기여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두산로보틱스, K-휴머노이드 연합 참여…국내 로봇 생태계 조성 기여

포인트경제 2025-04-10 15:57:14 신고

3줄요약

AI 공용 모델 개발 지원
핵심기술·부품 개발
핵심 인재 및 스타트업 육성 지원 등

[포인트경제] 10일 정부가 'K-휴머노이드 연합' 출범식을 열고 오는 2030년 휴머노이드 최강국을 목표로 기업, 대학 등 약 40개 단체가 협약서에 서명한 가운데 이날 두산로보틱스는 금번 K-휴머노이드 연합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M시리즈 모델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M시리즈 모델

두산로보틱스는 로봇제조사로서 ▲AI 공용 모델 개발 지원 ▲가벼운 무게, 높은 자유도, 높은 페이로드, 빠른 이동속도를 갖춘 하드웨어 핵심기술 개발 ▲정교한 물체 조작이 가능한 힘·토크센서, 손 감각을 구현하는 촉각센서, 액추에이터(모터+제어기+감속기) 등 핵심 부품 개발 ▲핵심 인재 및 스타트업 육성 지원 등을 담당함으로써 국내 로봇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핵심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로봇을 실제 적용할 수요기업의 관심을 제고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기술 세미나와 쇼케이스, 경진대회 등에 참여하기로 했다.

미국의 테슬라, 피규어 AI, 아마존, MS, 엔비디아 등의 빅테크들은 차기 AI 전쟁터로 휴머노이드를 지목하고 관련 투자를 늘리고 있다. 유니트리, 유비테크 등 중국의 신생 기업들도 정부의 지원하에 급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각종 세계 경진대회에서 꾸준히 입상하는 등 기술적 잠재력은 있다고 평가받지만 미국, 중국 등에 비해 투자규모나 인력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정부는 K-휴머노이드 연합내 2개 이상의 기업간 기술개발 협력 과제에 대해 우선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로봇 예산은 2000억원 규모지만 향후 예산 증액을 추진하고 펀드 조성과 함께 민간 투자가 이뤄지면 K-휴머노이드 개발에 1조원 이상 투입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K-휴머노이드 연합 추진체계 /산업통상자원부 K-휴머노이드 연합 추진체계 /산업통상자원부

이번 연합에 참여 기관들은 각자 전문 분야에 따라 6개의 전문그룹에 속하며, 전문그룹 대표로 구성된 총괄위원회가 구성원간 협력강화, 의견조율 등을 담당한다.

두산로보틱스 관계자는 "이번 연합 출범을 계기로 정부 지원이 대폭 확대되고, 산·학·연이 가진 장점과 역량들이 결합돼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