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AI 고독사 예방 서비스로 12명 생명 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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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AI 고독사 예방 서비스로 12명 생명 살려

한스경제 2025-04-08 09:21:0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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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협력사는 전력(한전), 수도(수자원공사), 통신(SK텔레콤, KT)의 사용량 이상내역을 서버로 전송하고 한전은 데이터를 취합·분석해 최종 이상여부를 판단하며 이상고객으로 판단시 통신사에서 AI전화로 안부확인 및 지자체 담당자에 메신저 전달./한국전력공사
각 협력사는 전력(한전), 수도(수자원공사), 통신(SK텔레콤, KT)의 사용량 이상내역을 서버로 전송하고 한전은 데이터를 취합·분석해 최종 이상여부를 판단하며 이상고객으로 판단시 통신사에서 AI전화로 안부확인 및 지자체 담당자에 메신저 전달./한국전력공사

[한스경제=권선형 기자] 한국전력공사(사장 김동철, 한전)는 첨단 AI(인공지능)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을 융합한 'AI 고독사 예방 서비스'를 통해 현재까지 12명의 생명을 살렸다고 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전국 84개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약 1만여명의 돌봄 대상자에게 제공되고 있으며,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안타까운 사고를 예방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한전 측은 전했다.

한전에 따르면 회사의 'AI 고독사 예방 서비스'는 전력, 통신(SK텔레콤, KT), 수도(수자원공사) 등 인간 생존에 필수적인 생활 데이터를 AI로 정밀하게 분석해 이상 징후를 감지하면 지자체 사회복지공무원에게 SMS로 위험 상황을 알리는 서비스다.

가장 큰 특징은 별도의 IoT(사물인터넷) 센서나 CCTV와 같은 추가 장비 설치 없이 기존 인프라를 활용함으로써 대상자의 심리적 거부감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고독사 예방 시스템을 작동시킨다는 점이라고 한전 측은 설명했다.

한전은 연간 3300억건에 달하는 AMI(지능형 검침 인프라) 데이터를 활용해 사회 안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왔으며 이를 위해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자체 보유한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1인 가구의 생활 패턴을 분석하여 고독사 예방 서비스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또한 통신과 수도 사업자의 참여를 이끌어 내 데이터 융합‧분석으로 서비스의 정확도를 높였다.

실제 울산 남구에서는 전력, 통신 사용량 급감 이상 신호 감지 후 현장을 방문해 의식불명 상태인 58세 남성을 병원으로 긴급 이송해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 또한 전북 남원에서는 90세 치매 환자의 생활 반응 데이터 이상 징후를 포착해 현장 출동했고 2차선 도로 한가운데를 걷고 있던 환자를 안전하게 구조하기도 했다.

이 서비스는 사회복지 공무원의 업무 효율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한전 측은 전했다. 전화 안부 확인과 방문 업무를 약 86% 감축시켜 업무 부담을 줄였으며 기존 IoT 센서나 기기 설치 방식 대비 6900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까지 창출했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한전 측은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따라 'AI 고독사 예방 서비스'의 중요성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한전은 올해 상반기 중 LG유플러스와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 사회보장정보원, 네이버 등 다양한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 기능을 더 고도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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