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로 160억 피해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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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로 160억 피해 예방

이뉴스투데이 2025-04-07 10:25: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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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광화문 East사옥 전경. [사진=KT]
KT 광화문 East사옥 전경. [사진=KT]

[이뉴스투데이 김진영 기자] KT가 경찰청과 함께 약 160억원 규모의 보이스피싱을 예방했다.

KT는 지난 1월 22일 출시한 인공지능(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의 상용화 이후 2개월간의 운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분석에 따르면 서비스 개시 이후 '주의' 및 '위험' 등급으로 탐지된 보이스피싱 통화 중 확인 가능한 1528건을 분석한 결과 탐지 정확도는 90.3%에 달했다. 이 중 392건(25%)은 경찰청의 보이스피싱 블랙리스트 또는 검찰·경찰 사칭 사례로 확인돼 알림 기능이 실질적인 피해 예방에 효과적임을 입증했다.

KT는 정부가 발표한 2024년 보이스피싱 건당 평균 피해액 약 4100만원을 기준으로 환산해 약 160억원 규모의 피해 예방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요금 청구나 수납 관련 정상 통화에서 오탐 사례가 일부 발생해 KT는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AI 엔진 고도화와 화이트리스트 업데이트를 통해 상반기 내 정확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한편, KT는 서울경찰청과 협력해 자체 개발한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과 경찰이 확보한 악성 앱 설치 URL을 연계하고, 실제 보이스피싱 피해를 차단하는 데 기여했다.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와 통화한 고객이 해당 URL에 접속한 3667건의 사례를 서울경찰청에 제공하고, 경찰은 이를 바탕으로 피해자와 직접 연락하거나 대면 접촉해 실제 피해를 사전 방지했다.

2024년 2월~3월 두 달간 총 20억1000만원 규모의 피해가 예방됐다. 이번 4월부터 케이뱅크와 협력해 금융권 최초로 AI 기반 보이스피싱 실시간 탐지 기술을 적용한다. 출금 정지 등 직접적인 금융 사기 대응이 가능해진다.

이 서비스는 케이뱅크의 금융사기 방지 시스템과 연동돼 고객이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전화를 받을 경우 실시간 탐지 정보를 케이뱅크에 제공해 사기 예방의 실효성을 높이고, 향후 타 금융사로의 확대 적용도 기대된다.

이병무 KT AX혁신지원본부장 상무는 “KT의 인공지능 기술이 실제 보이스피싱 예방에 기여하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라며 “통신사 구분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후후’ 앱을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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