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황 점검' 김병환 "5대 금융지주 중심 실물 자금 적극적 역할 당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금융상황 점검' 김병환 "5대 금융지주 중심 실물 자금 적극적 역할 당부"

포인트경제 2025-04-07 08:39:29 신고

3줄요약

7일 금융계 보여 '금융상황 점검회의"
"지금은 다시 금융이 제 역할 해야할 때"

[포인트경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전쟁으로 국내외 경제 산업과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높아진 가운데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이럴 때일수록 금융이 본연의 기능을 보다 충실히 해 시장 안정을 유지하고 금융중개가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 위원장은 7일 오전 8시 정부서울청사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금융감독원장, 5대 금융지주회장, 정책금융·유관기관장, 금융협회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실물 부문에 대한 자금 지원을 적극적으로 해달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다음 정부 출범까지 남은 2개월여 동안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이 자리에 참석해준 금융지주회사와 정책금융기관들이 중심이 돼 금융시장 안정과 기업 등 실물 부문에 대한 자금 지원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로 인해 직접 영향을 받는 수출기업은 물론 협력업체들의 경영이 어려워질 것으로 우려된다"며 "현장에서 거래 기업들의 상황과 영향을 밀착 점검하고 필요한 자금공급과 지원이 적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각별히 챙겨달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당국도 시장 상황에 따라 유동성 공급 등 필요한 조치가 언제든 취해질 수 있도록 약 100조원 규모 시장안정프로그램의 준비와 집행에 만전을 기하고, 기존에 발표했거나, 현재 추진 중인 정책들은 당초 계획과 일정대로 차질없이 추진해 시장 신뢰를 확고히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통상전쟁에 대응하고 우리경제의 지속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50조원 규모의 첨단전략산업기금 조성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금은 다시 한번 금융이 제 역할을 해야할 때"라며 "참석한 여러분들의 적극적 협력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하고 있다. 이날 금융감독원장, 5대 금융지주회장, 정책금융·유관기관장, 금융협회장들이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하고 있다. 이날 금융감독원장, 5대 금융지주회장, 정책금융·유관기관장, 금융협회장들이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한편, KB금융은 지난 4일 양종희 회장 주재로 긴급 임원회의를 갖고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으며, 신한금융은 지난 3일 진옥동 회장의 주재로 그룹 위기관리위원회를 개최한 데 이어 이날 각 그룹사별 회의를 열고 금융시장 변동 상황에 대비한다.

하나금융은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취약업종 관리 계획 등을 마련해 운영 중이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전날 미국의 상호관세 조치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해 총 6조3000억원 규모의 긴급 금융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우리금융도 금융시장 불확실성에 대비해 긴급회의 개최 여부를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