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發 관세에 고심하는 車업계...“정부 완충 역할로 산업 생태계 보호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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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發 관세에 고심하는 車업계...“정부 완충 역할로 산업 생태계 보호해야”

투데이신문 2025-04-05 09: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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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월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 야적장에 수출용 자동차들이 세워져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지난 2월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 야적장에 수출용 자동차들이 세워져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투데이신문 양우혁 기자】 미국이 자국 외에서 생산된 자동차와 주요 부품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서, 한국 자동차 산업 전반에 비상이 걸렸다. 대미 수출 비중이 높은 완성차뿐 아니라 중소 부품업체까지 직접적인 타격이 우려되는 가운데, 관세 장기화 시 수출 둔화와 공급망 재편, 부품업계 도산 등 산업 전반으로 파장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외 국가에서 생산된 자동차와 주요 부품에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관세는 완성차뿐만 아니라 엔진, 변속기, 파워트레인(전동장치), 전기 부품 등 자동차 산업 전반의 핵심 부품에까지 적용되며, 한국산 차량과 부품도 예외 없이 대상에 포함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내 제조업 육성’과 ‘무역 불균형 해소’를 명분으로 관세 부과를 강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국 내 일자리 유출과 기술 의존도를 문제 삼으며, 특히 한국·일본·독일 등 주요 자동차 수출국에 대한 관세 강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자동차는 2024년 한국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이다. 같은 해 한국의 전체 자동차 수출액은 707억8900만달러(약 102조1800억원)로 집계됐으며, 이 가운데 미국 수출이 347억4400만달러(약 50조1500억원)를 차지해 전체의 49.1%에 달했다. 절반에 가까운 물량이 미국 시장에 집중된 만큼, 이번 관세 부과는 수출 중심의 국내 자동차 산업에 구조적인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이번 조치가 자동차 산업의 수출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특히 중소 부품업체들의 경영을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부품 산업은 원가 부담이 크고 수익성도 낮아, 관세가 장기화되면 납품 단가를 맞추지 못한 협력사들이 줄도산 위기에 놓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또 일부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미국 관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한국산 부품 비중을 조정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한 자동차 부품업계 관계자는 “부품 산업은 본래 영업이익률이 높지 않은 구조인데, 최근 고환율에 더해 고율 관세까지 겹치면서 여건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며 “특히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은 중소 부품사들은 납품 단가를 맞추기조차 버거운 상황으로, 장기적으로는 생존 자체를 위협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 부품 업계 모임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지난 3일 서울 자동차산업회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25% 관세 부과와 관련해 긴급 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 부품 업계 모임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지난 3일 서울 자동차산업회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25% 관세 부과와 관련해 긴급 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에 자동차 부품 업계 모임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지난 3일 긴급 회의를 열고, 정부에 관세 면제 협상과 함께 유동성 지원, 수출보험 확대, 환변동 리스크 완화 등 실질적인 지원책을 공식 요청했다.

이택성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급변하는 통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실질적이고 체감 가능한 대책이 절실하다”며 “업계도 정부의 정책에 협력하고 민관이 긴밀한 공조 체계를 구축해 통상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자동차부품산업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도 서둘러 대응에 나섰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제3차 긴급 경제안보전략 TF’ 회의에서 “통상교섭본부장의 방미 추진 등 대미 협의를 강화하고, 다음 주까지 자동차 산업 및 부품업계에 대한 긴급 지원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치권에 초당적 협력을 요청하며, 통상 위기 극복을 위한 민관 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자동차 산업에 대한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대응이 절실하다고 지적한다. 이번 관세 조치가 업종 전체의 위기로 번질 경우 회복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자동차 부품 업종은 한 번 무너질 경우 재가동이 어렵고,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신뢰 회복에도 장기간이 소요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관세 문제는 개별 기업이 감당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정부가 수출 바우처, 보조금, 세제 지원 등 가용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기업들이 경영 위기를 넘길 수 있도록 완충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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