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산불 성묘객 신상? 원인 무엇...발화 의심 50대 입건, 피의자 전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의성 산불 성묘객 신상? 원인 무엇...발화 의심 50대 입건, 피의자 전환

살구뉴스 2025-04-04 17:00:10 신고

3줄요약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지난 22일 경북 의성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의 실화자로 추정되는 성묘객이 당시 산에서 급하게 내려오는 모습을 목격했다는 마을 주민의 주장이 나왔습니다. 

 

의성 산불 성묘객 신상?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24일 경북 의성군 등에 따르면, 괴산1리 마을 주민 A씨는 화재가 발생한 22일 오전 11시 24분쯤 의성군 안평면 괴산리 야산 정상에서 산불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의성군청 관계자로부터 전해 듣고 가장 먼저 불이 난 곳으로 향했습니다. 

화재 발생 30분 정도 지난 오전 11시 55분쯤 현장 근처에 도착한 A씨는 불이 난 곳에서 내려오는 성묘객들을 봤습니다.

A씨는 "헐레벌떡 내려오는 성묘객 무리와 마주쳤다. 어디 가느냐고 붙잡고 물어보니 대답을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머뭇거리면서 가려고 하길래 안 되겠다 싶어서 (성묘객 무리가 타고 온) 자동차 번호판 등을 사진으로 남기고, 도망가면 안 된다고 일러뒀다"며 "이후 경찰이 (성묘객 무리를) 데리고 갔다"고 전했습니다. 

화재 현장에 도착한 A씨는 "불은 이미 걷잡을 수 없이 번진 상태였다"고 했습니다.

그는 "불이 강한 바람을 타고 신월리 방향으로 삽시간에 옮겨붙었다. 헬기를 투입해야 한다고 군에 바로 알렸다"고 말했습니다. 불이 난 곳에서는 라이터가 발견됐습니다.

경찰은 성묘객을 상대로 기초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의성군 관계자는 "괴산리 야산 산불은 성묘객 실화에 따른 것"이라며 "실화자는 직접 119에 '묘지를 정리하던 중 불을 냈다'고 신고했다"고 밝혔습니다. 

 

의성 산불 성묘객, 합동 감식 후 소환조사 예정 (+원인)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한편 지난 30일 경찰이 경북 의성에서 최초로 산불을 낸 혐의를 받고 있는 B씨(57)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하고, 본격 수사에 나섰습니다. 

경북경찰청 형사기동대는 의성지역에서 불을 인명 피해 및 물질적 피해를 입힌 혐의(산림보호법 위반)로 B씨(57)를 30일 불구속입건했습니다.

B씨는 지난 22일 오전 11시 24분쯤 경북 의성군 안평면 괴산리 한 야산에 있는 조부모 묘소를 정리하던 중 불을 낸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 화재로 경북에서만 26명의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B씨는 당시 딸과 함께 묘소에 있었습니다. B씨 아내는 산 진입로에 세워둔 차량 밖에서 대기 중이었습니다.

경찰은 최초 산불이 발생했을 당시 인근에 있던 봉양파출소 소속 순찰차 한 대를 긴급투입해 현장을 확인했습니다. 또 최초 신고자이자 목격자인 B씨의 딸로부터 진술서를 받았습니다. 진술서에는 B씨가 봉분을 정리하던 중 가지고 있던 라이터로 나무가지 등에 불을 붙였다는 내용이 적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사를 맡은 경북경찰청 형사기동대와 과학수사계는 지난 29일 발화지점을 찾아 기초조사 및 보존 조치를 실시했습니다. 경찰은 현장에서 라이터 1점 등을 수거했습니다. 증거물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정밀 감식을 맡기기로 했습니다. 경찰은 조만간 국과수 및 국립과학산림연구원, 소방당국과 함께 합동 감식에 나설 예정입니다. 

수사팀 관계자는 “아직 수사 초기로 확인된 사항이 거의 없다”며 “일정에 따라 차근차근 수사를 벌여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