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속] SKT·지니뮤직·안랩·SK CC 등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잇속] SKT·지니뮤직·안랩·SK CC 등

프라임경제 2025-04-03 15:04:57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T, AI 인텔리전스 역량 강화 위해 글로벌 데이터 기업과 맞손

SK텔레콤(017670)이 글로벌 데이터 기업과 손잡고 인공지능(AI) 인텔리전스 역량 강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신용식(왼쪽) SK텔레콤 AIX 사업부장과 장 매이니어 케플러 공동 창업자 겸 회장. ⓒ SK텔레콤
 
SK텔레콤은 3일 원자재·물류 데이터 제공 기업 '케플러'와 업무 협약(MOU)을 맺고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시장 정보 활용 및 분석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케플러는 무역 관련 글로벌 데이터 전문 기업이다. 원유·가스·드라이 벌크·화물·전력·해운 등 40개 이상 시장의 실시간 인사이트를 트레이더와 애널리스트, 해운 전문가 그룹에 제공한다.

SKT는 이번 파트너십으로 멀티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 에이전트와 데이터 수집·가공·통합 분석 플랫폼에 케플러의 시장 전문 데이터를 결합함으로써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MCP(Model Context Protoco) 기술을 활용해 양사 간 데이터를 연동, 확보한 정밀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한발 앞선 의사결정을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SKT는 향후 자체 LLM '에이닷엑스(A.X) 4.0'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 C&C와 공동 개발 중인 'AI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에도 한층 탄력이 붙게 됐다고 설명했다. AI 마켓 인텔리전스는 검증된 금융 시장 분석 모델을 AI로 고도화해 LPG·LNG·유가 등 원자재 트렌드를 예측하는 AI 기업 간 거래(B2B) 서비스이다.

AI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에너지·화학은 물론 반도체·배터리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시장 예측을 지원하는 AI 모델을 제공할 예정이다. 올 상반기 내 출시를 준비 중이며, 우선 SK멤버사에 제공한 이후 외부 고객사 대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니뮤직 "'신병3' OST 라인업에 딕펑스·이승열 합류"

kt지니뮤직(043610)이 ENA 월화드라마 '신병3' OST 첫번째 앨범 아티스트 라인업을 공개했다.

'신병3' OST 가창라인업 공개 이미지. ⓒ kt지니뮤직

KT스튜디오지니가 기획한 신병3는 개성 강한 캐릭터들이 군대에서 벌이는 현실감 있는 에피소드를 담은 8부작 드라마다. kt지니뮤직은 드라마 OST 제작과 유통을 담당, 이번 앨범에 밴드 딕펑스와 솔로 아티스트 이승열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OST는 극 중 신화부대 속 청춘들의 희노애락을 시청자들이 느낄 수 있도록 각기 다른 스타일의 곡을 공개할 예정이다.

청춘 밴드 '딕펑스'는 에너지 넘치는 바이브로 '청춘' 그 자체의 감성을 이어간다. 또 이승열은 특유의 무게감과 쓸쓸함이 느껴지는 음색으로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이들을 위한 곡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손디아 '위로', 가호 '시작' 등으로 청춘세대를 위로해 온 박성일 음악감독이 이번 앨범을 맡아 기대가 크다고 지니뮤직은 강조했다. 

◆안랩, '기후변화 리스크' 주제로 임직원 ESG 특강 진행

안랩(053800)이 지난 2일 '기후 리스크 관리와 재무적 영향'을 주제로 ESG 특강을 진행했다.

ⓒ 안랩

이번 특강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후변화가 미치는 재무적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강의는 김재윤 한국은행 지속가능성장실 과장이 맡아 지난해 발표된 '기후변화 리스크가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중심으로 △기후변화 리스크의 유형 △기후변화 리스크의 경제적 영향 △기업경영에서의 시사점 등을 설명했다.

안랩은 2022년부터 인권, 환경, 공정거래 등 다양한 주제로 임직원 대상 ESG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작년부터는 사내 포털을 통해 강의 영상 다시보기를 제공, 임직원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SK C&C, 현대백화점그룹 디지털 IT 재해복구센터 구축
 
SK C&C가 현대백화점그룹 디지털 IT 재해복구(DR)센터 구축 및 운영 사업에 착수했다.

ⓒ SK C&C

이번 사업은 현대백화점그룹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기업 현대퓨처넷(126560)과 함께 진행한다. 예기치 못한 자연 재해나 재난·사고로부터 주요 시스템과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고, 365일 24시간 끊김 없는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 추진된다.

우선 SK C&C는 자사 'SKPE-DRS(SK Product Engineering - Disaster Recovery System)' 방법론을 적용해 재해복구센터를 설계하고 구축한다. 이 방법론은 사전 분석부터 데이터 동기화와 복구 체계 고도화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인프라 환경과 대상 장비를 철저히 분석해 최적의 재해복구 체계를 수립한다는 설명. 이후 다양한 재난 상황을 가정한 시뮬레이션과 모의훈련을 통해 다양한 복구 시나리오를 정교하게 설계하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복구 체계를 고도화해 나간다.

또 애플리케이션, DB, 서버, 스토리지 등 기술 요소별로 최적화된 동기화 솔루션을 적용해 데이터 동기화를 구현한다.

SRM(Site Recovery Manager) 자동복제솔루션, 오라클 데이터 가드 솔루션 등을 활용해 주 데이터센터와 재해복구센터 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동기화해 동일한 데이터 상태를 유지하는 식이다.

동기화 중단 시에도 변경 및 분실 사항을 실시간으로 탐지해 데이터 유실없이 재동기화를 수행한다.  

이밖에 재해 상황 발생 시 액티브-스탠바이 운영환경에서 DR센터를 통해 신속한 복구를 지원하는 자동화 시스템도 적용한다.

SK C&C는 클라우드 기반 자동화 기술을 적용해 장애 심각도에 따라 3단계로 분류된 복구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실행함으로써 휴먼 에러를 방지하고 복구 속도를 높일 방침이다. 

양사는 현대백화점그룹 주 데이터센터와 동일한 수준으로 IT 인프라를 재해복구센터에 구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재해복구센터 운영 과정에서 지속적인 하드웨어 증설과 보안 강화, SQL 품질 진단 툴 등을 도입한다.

◆SK쉴더스, '블랙햇 아시아 2025' 참가…글로벌 공략 속도

SK쉴더스가 이달 1~4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글로벌 사이버보안 컨퍼런스 '블랙햇 아시아 2025'에 참가한다.

SK쉴더스 '블랙햇 아시아 2025' 부스 모습. ⓒ SK쉴더스

블랙햇은 미국·유럽·아시아 등에서 열리는 세계 3대 사이버보안 컨퍼런스로, 최신 보안 기술과 위협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다.

SK쉴더스는 이번 행사에서 AI 기반 보안 기술을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AI를 활용한 △AI 보안 설계 △AI 레드팀 서비스 △AI LLM 보안평가 서비스 등 다양한 AI 특화 보안 서비스를 소개한다.

이번 행사 부스는 SK쉴더스의 화이트해커 그룹 '이큐스트(EQST)'가 직접 운영하며 보안 리서치 및 침해 대응 경험을 바탕으로 1:1 보안 상담과 기술 시연을 제공한다. EQST는 고객 맞춤형 자문을 통해 사이버 위협 탐지 및 대응 전략을 구체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또 사이버보안 교육 플랫폼 'EQST LMS'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EQST LMS는 실제 해킹 사례를 기반으로 AI LLM, 웹·모바일, 클라우드, 시스템 보안, 악성코드 분석 등 10여개의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다.

이밖에도 자회사 시큐레이어와 공동 부스를 구성하고, 보안정보·이벤트 관리(SIEM)와 위협 대응 자동화(SOAR) 솔루션을 소개한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